태양광으로 전기차 충전하는 솔라스테이션 본격 운영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사용한 미래형 전기차 충전소 모델

서울에너지공사가 18일 목동본사에서 태양열 전기충전소 양천솔라스테이션 개소식을 열었다. 사진=서울에너지공사 제공

 

[시사경제신문=정혜인 기자]  서울에너지공사는 18일 목동본사의 열병합발전 시설 유휴부지 내에 설치한 양천솔라스테이션의 개소식을 개최했다.

개소식에는 그동안 양천솔라스테이션을 성공적으로 준공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인 시공사 동국중전기(사장 오명공)와 피엠그로우(대표 박재홍), 그리고 서울의 랜드마크로 손색이 없는 디자인을 선보인 지음재 아키텍츠(대표 건축사 이재성)에게 그 공로를 인정하는 감사패 증정식이 진행되었다. 이어서 개소식을 축하하고자 모인 시민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문화 행사도 열렸다.
 
솔라스테이션은 태양광발전을 이용하여 전기차를 충전하는 융복합 시설로서 태양광발전 패널과 에너지저장장치(ESS), 전기차 충전기를 결합한 미래형 친환경 충전소이다.

양천솔라스테이션은 남산 도로를 운행하는 전기버스에서 버려지는 폐배터리를 재사용하여 전기차 충전시설의 에너지저장장치(ESS)로 활용한 국내 첫 사례로 주목된다. 또 기존의 시설과는 달리 태양광발전 패널을 UFO 모양으로 디자인하여 도심의 미관을 최대한 살렸다.

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은 “지금 대부분의 전기차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많이 배출하는 화석연료 기반의 전기를 사용하고 있다”라며 “앞으로 태양광발전과 같은 친환경 전기에너지를 사용하여 전기차를 충전하는 솔라스테이션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 지원과 시민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