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상점, 동네예술가, 지역청년 함께 문화거리 변신
컵푸드와 함께 거리 음악공연, 플리마켓, 워크숍 등

서대문구에서 18일과 29일 개최하는 가좌아트위크 포스터. 사진= 서대문구 제공


서대문구가 골목상점과 동네예술가, 지역청년이 모두 힘을 합쳐 오는 18일~19일 이틀간 남가좌2동주민센터 인근에서 문화 축제의 장 ‘2019 가좌아트위크, 잠시 쉬어가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서울시 사회적경제 특구사업의 골목상권 활성화 프로젝트 일환으로 진행된다.

먹거리 가게가 밀집된 거리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시간에 따라 영화 상영, 미디어아트 전시, 동네예술가 워크숍, 플리마켓, 컵푸드와 함께하는 거리 음악공연 등으로 다채롭게 꾸며진다.

가좌아트위크를 통해 침체된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이번 행사를 계기로 가좌지역 일대를 문화중심형 상업거리로 변화시키기 위해 지역상인 및 주민이 힘을 모을 예정이다. 

이 중 워크숍은 △조지아의 뉴미디어아트 경향 △엄마아빠와 인생사진 찍기 △영화보고 놀란 감성, 손 글씨로 기억하자 △4컷 만화, 나의 캐릭터 이모티콘 그려보기 △예술과 벤야민의 산책 예산 △반려식물을 통한 새 가족 만들기 등의 제목으로 열린다.

방문객 누구나 여유롭게 가좌아트위크를 즐길 수 있도록 골목 한가운데와 가게 안팎이 다양한 축제 공간으로 변모하며 이를 위해 음식점, 카페, 꽃가게, 사진관 등 15개 골목상점이 참여한다.

이 행사는 가좌지역 상권 활성화를 목표로 골목상점과 동네예술가, 사회적기업, 지역청년인 문화기획자들이 협력해 만드는 축제여서 의미를 더한다.

이 가운데 사회적기업으로는 영상예술 전시기획 기업인 ‘(사)대안영상문화발전소 아이공’, 사회의제 캠페인 및 문화공연 기업인 ‘㈜명랑캠페인’, 도시재생 기업인 ‘㈜월메이드’가 함께한다.

특히 ㈜월메이드는 남북가좌동의 고유 이미지를 창출하고 인지도를 높이고자 서대문구와 함께 브랜드 슬로건 ‘잠시, 쉬어가좌’를 개발했다. ‘다양한 쉼의 방법을 함께 만들어 가는 동네, 남북가좌동’을 모토로, 주민이 생각하는 ‘우리가 사는 가좌동’과 ‘우리가 바라는 가좌동’의 이미지를 담아 완성했다.

[시사경제신문=원선용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