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특별위원회, 전국 76곳 선정

국토교통부는 서울 청량리동, 회기동 등 도시재생 뉴딜사업 76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자료=국토부제공

 

[시사경제신문=백종국 기자]  정부는 이낙연 주재로 지난 8일 제19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총 76곳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선정에는 총 143곳이 신청하여,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서면평가 → 현장실사 → 발표평가 등 3단계 심사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절반이 넘는 76곳이 선정되었다.

우선 바이오 허브 구축, 해양산업 혁신기지 조성, 일자리 복합기능 이음센터 조성 등 중·대규모 사업 15곳을 선정했다. 20만~50만㎡ 내외의 경제기반형으로 사업기간 6년 동안 국비 250억 원을 지원한다. 또 노후한 저층주거지를 정비하여 주차장, 도서관, 돌봄시설 등 생활 SOC를 공급하는 소규모 사업 61곳을 선정했다. 우리동네살리기, 주거지지원형, 일반근린형으로 나뉘는데 사업기간 3~4년에 면적 5만~15만㎡로 국비 50억~100억 원을 지원한다.

또한 올해부터는 사업 구상서 없이 재생계획으로 바로 선정하는 방식으로 행정 절차를 간소화하여, 신속하게 사업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선정에서는 뉴딜사업을 통해 도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역의 혁신거점 공간 조성에 주안점을 두었으며, 그 결과 선정사업지 창업·문화·주거·행정 등의 복합기능을 하는 앵커시설(도시재생어울림센터 등) 조성이 사업내용에 포함되었다.

하반기 뉴딜사업 혁신거점인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회기동 일대는 서울시에서 최초로 시행되는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지로, 홍릉 일대를 바이오·의료 R&D의 거점으로 만들고, 주변 대학·연구기관·기업·병원을 연계하는 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하게 된다. 사업비 4,859억 원 중 뉴딜사업비 625억이 지원된다.
 
‘서울바이오허브’는 창업 지원공간, 바이오 연구·실험공간, 글로벌진출 지원공간, 지역주민 열린공간 등 4개 동으로 구성(4~8층, 연면적 24,076㎡)되며, 2021년까지 1,689억원을 투입하여 바이오·의료 창업과 유망기업 육성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이외에도 ‘첨단의료기기개발센터’, 테스트베드 공간인 ‘홍릉 바이오헬스센터’, 창업 초기기업 성장과 상용화를 지원하는 ‘홍릉 R&D 지원센터’, 종사자의 안정적 주거를 위한 ‘지역전략산업 지원주택’을 조성하는 등 창업·성장·발전 단계별 전방위 지원체계를 갖춘다.

또한 평소 접근이 어려웠던 연구단지를 공유·개방하고 교통·보행환경을 개선하는 등 지역과의 소통과 화합도 강화한다. 회기로 일대에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문화거리가 조성되고 친환경 전기버스·노선이 신설되어 접근성이 좋아진다. 지역주민의 소규모 창업을 지원하는 공간이 생기고, 연구기관과 함께하는 지역축제도 열린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