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거리가게 허가제' 전 자치구로 확대 추진키로
시민 보행권+거리가게 생존권 상생‧공존 꾀해

 
서울시는 영등포역 앞 영중로처럼 거리가게 상인의 생존권과 시민의 보행권을 동시에 확보하는 거리가게 공존 보행친화거리를 시내 전역으로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백종국 기자

 

[시사경제신문=백종국 기자]  혼잡했던 영등포역 앞 풍경을 바꾼 '거리가게 공존 보행친화거리'가 서울 전역으로 확대된다.

서울시는 영등포 역 앞 영중로처럼 상생모델인 ‘거리가게 허가제’를 내년부터 전 자치구로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노점상 때문에 비가 오면 우산을 펼 수조차 없을 정도로 혼잡하고 출퇴근 시간 때는 버스를 타기 위해 차도까지 내려가야 했지만 지금은 탁트인 보행로가 된, 영등포역 앞 영중로가 모델이다. 시는 거리가게 허가제 시범사업 1호인 영등포역 앞 영중로 보행환경 개선사업으로 영등포역 삼거리~영등포시장 사거리 390m 구간에 난립한 노점상을 26개 거리가게로 새단장하고 보도 폭을 최소 2.5m 이상으로 확장했으며, 버스정류장도 통폐합해 시민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통행할 수 있는 거리로 재단장하여 지난달 25일 공개해 호평을 받았다.

시에 따르면 ‘거리가게 허가제’는 시민의 보행권과 도시미관을 해치지 않는 일정 요건을 갖춘 거리가게에 정식으로 도로점용 허가를 내주고, 운영자는 점용료 납부 등 관련 의무를 다하며 안정적으로 영업할 수 있는 정책이다. 시민과 상인의 상생을 최우선으로 추구한다는 점에서 단순히 보도 폭을 넓히고 장애물을 제거하는 방식의 물리적 보행환경개선사업과는 차별화된다.

시는 작년 6월 각 자치구별로 제각각이던 거리가게 관리정책의 기준과 방향을 정립한 ‘서울시 거리가게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올해부터 ‘거리가게 허가제’를 전면 시행 중이다. 현재 25개 자치구별로 본격 시행에 앞서 거리가게 관리 종합계획 수립, 관리규정(조례) 제정, 정밀 실태조사 같은 준비 작업을 진행 중으로 자치구별로 행정적인 준비가 마무리되는 올해 연말부터는 ‘거리가게 허가제’가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내 거리가게는 총 6,522개소로 시는 이중 도로점용허가가 가능한 거리가게 3,500여 개소(기허가 1,690개소 포함)를 대상으로 허가제를 우선 시행‧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영등포역 앞 영중로와 함께 동대문역 일대, 신림역 일대, 중랑 태릉시장, 제기역 일대 등 ‘거리가게 허가제’ 시범사업이 추진 중인 나머지 4곳도 올 연말이면 그 변화가 가시화 된다. 이들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385개소의 거리가게가 무허가에서 허가로 전환된다.

올해 서울시 거리가게 허가제 시범사업지 5곳은 영등포구 영중로(45개소→26개소 완료), 종로구 동대문역 일대(현재 137개소), 관악구 신림역 일대(현재 22개소), 중랑구 태릉시장(현재 106개소), 동대문구 제기역 일대(현재 75개소)다.

동대문역~동묘앞역 사이 600m 구간은 보도 좌우로 난립한 무허가 노점 137개소를 허가 거리가게로 전환한다. 서울시는 현재 판매대 교체와 정비를 추진 중으로 최근 디자인용역을 마무리하고 오는 12월까지 허가 거리가게로 재배치한다는 계획이다.

신림역 4번 출구 인근 440m 구간의 노점도 정비한다. 현재 거리가게 판매대의 디자인과 규격을 확정하고 제작 중으로 올 연말까지 보도정비 등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태릉시장 주변 동일로 320m 구간에 좌우로 늘어선 노점을 허가 거리가게로 전환해 특화거리를 조성한다. 최근 복잡하게 자리했던 전주를 지중화하기로 결정돼 내년 초 착공하지만, 지중화를 통해 보행안전과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시는 기대했다.

제기역~경동시장사거리 사이 255m 구간은 지난 6월 거리가게단체와 협약서를 체결하고 최종 관리규정 합의 단계를 진행 중이다. 시는 이와는 별도로 이해당사자간 공감대가 형성된 청량리역 일대 52개소, 전농사거리 주변 8개소, 회기역 앞 14개소 등 3곳에서 거리가게 허가제와 보행환경개선을 연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시는 올해 공모를 통해 내년도 시범사업지로 ‘관악구 서울대입구역 주변’(31개소)과 ‘송파구 새마을시장 주변’(32개소) 2개소를 선정 완료했다. 이와 함께 내년부터는 거리가게 10개 내외의 소단위 사업을 발굴‧추진하는 등 ‘거리가게 허가제’를 시민들에게 실제 체감되는 정책으로 만들어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기존 무질서한 노점상 거리에서 보행친화거리로 탈바꿈한 영등포 영중로 사례가 거리가게 허가제 확산의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보행자와 거리가게, 상인이 상생·공존할 수 있는 거리가게 허가제를 25개 자치구로 확산하여 서울을 걷기 편한 보행친화도시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