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자유한국당... 박 시장 중징계 처분 받고도 잘못 인정 안 해
중징계 5명, 해임 2명, 수사의뢰 9명 등
교통공사 사장 ‘즉각 해임’ 및 근본대책 촉구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감사원은 지난 1일 서울교통공사를 포함한 5개 공공기관의 친인척 채용비리 감사결과 보고서를 발표했다. 감사 결과 서울교통공사의 비위·불법이 대거 드러났다.

감사원 보고서에 따르면 192명의 일반직 전환 대상자가 공사 내 관계자와 친인척인 것으로 드러났다. 공사는 이런 불공정채용자·근무 태만자를 파악하고도 일반직 전환 대상자로 포함시킨 사실도 포착됐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2016년 구의역 스크린도어 비정규직 청년 사망사건 이후 위탁 업체 직원 직고용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이를 미리 파악한 공사 일부 직원들이 위탁 업체 임원과 노조위원장에게 친인척을 채용하도록 청탁했다.

민노총 소속의 상급자가 자리를 비운 사이 혼자 스크린 도어를 수리하다가 사망한 청년을 결국 또 민노총 소속 교통공사 직원들 친인척의 편법 채용 기회로 삼은 것이다. 그런 와중 교통공사는 6명의 여성 입사지원자들의 합격권 점수를 인위적으로 조작, 특정 직군에서 탈락시킨 사실도 드러났다. 이러한 내용은 감사 보고서에 상세히 기술돼 있다.
이외에 교통공사의 채용 및 무기계약직의 일반직 전환 과정에서의 각종 비위 사실이 밝혀졌다. 이에 감사원은 중징계 5명, 해임 2명, 수사의뢰 9명 등 총 25명에 조치를 취했으며 이와 연관된 서울시 관계자 역시 3건의 처분을 받았다.

그러나 박원순 시장은 “우리는 문제가 없는데 야당의 의혹제기로 오해를 받았다. 이번 감사결과로 그 오해를 벗게 됐다” 고 소리치며 적반하장의 모습을 보였다. 아울러 박 시장은 지난해도 “윤 모 부시장의 '전국 공무원 부부비율은 22%' 라는 무적의 논리로 서울시는 채용비리가 없다”고 말하는 등 진실을 호도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