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內 작은 공장, IT(information technology)+Design 특화 러닝팩토리 구축

50년 직업교육의 터닝 포인트... 올해 16개소 개관 목표
‘소통·협업·비판적사고·창의성’ 고루 갖춘 융합형 기술 인재 양성
대학 인지도 상승 및 취업 경쟁력 극대화

‘I&D 러닝팩토리’ 구축... 모든 학과 연계한 융합실습 지원
프로젝트 실습 및 완제품 제작... 취·창업 강화
산학이 공존하는 교육과정 및 개방형 러닝팩토리 초점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가 IT(information technology)기반에 Design을 접목한 융합실습지원센터인 ‘I&D 러닝팩토리’를 구축했다. 사진=원금희 기자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한국폴리텍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기업이 요구하는 ‘소통(Communication)·협업(Collaboration)·비판적사고(Critical thinking)·창의성(Creativity)’을 고루 갖춘 융합형 기술 인재 양성에 주력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이 한 곳에서 융·복합 프로젝트 실습이 가능한 러닝팩토리를 구축하고 있다.

러닝팩토리는 제품의 설계·디자인·생산ㆍ마케팅·판매 등 전체 공정을 한곳에서 체험·실습할 수 있는 융·복합 실습장이다. 산업체, 교수, 학생과의 유기적 네트워크를 이용해 이론과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현장과 동일한 생산과정을 학습할 수 있다. 예비창업자를 위한 기술지원, 시제품 제작지원, 재직근로자 전직훈련, 청소년들의 직업체험을 위한 공간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한국폴리텍대학은 러닝팩토리 구축을 통해 학과→융합단위, 개별장비→장비간연결, 단일과제→융합복합과제, 개별실습실→생산시설 환경으로 교육시스템을 전환중이다. 융합형 기술·기능인력 양성과 지역인력 공급에 치중해 대학 인지도 상승 및 취업 경쟁력을 극대화한다.

학생들은 시설·장비를 활용해 실무 적응 능력과 창의력을 키워 취업의 폭을 넓힌다.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을 찾는 진로체험의 기회를 가진다. 기업은 러닝팩토리 시스템을 통해 협업에 의한 시제품 제작이 가능하다. 재직자향상 교육을 통한 업무프로세스 개선으로 생산비 절감 및 구인난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된다.

한국폴리텍대학은 러닝팩토리를 통해 ‘단일과제’ 중심으로 운영됐던 기존 학과들을 ‘융·복합 프로젝트 과제’ 중심으로 새롭게 개편해 50년 직업교육의 터닝 포인트를 마련했다. 이로써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인력을 키워내며 대한민국 산업경제의 새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서울강서캠퍼스 융합실습지원센터(I&D 러닝팩토리) ... IT기반에 Design 접목

러닝팩토리 실습실에 구축된 장비들. 사진=원금희 기자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가 IT(information technology)기반에 Design을 접목한 융합실습지원센터인 ‘I&D 러닝팩토리’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모든 학과를 연계한 융합실습을 지원해 실무 능력을 향상 시킨다. 기업체와 협업해 프로젝트 실습 및 완제품 제작 기회를 제공해 취·창업을 강화한다. 지역 내 초중고 진로체험 기회의 장으로 활용함으로써 대학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우수 입학자원을 확보한다.

무엇보다 서울강서캠퍼스는 한 공간에서 디자인, 제품제작, 마케팅, 온라인 판매까지 모든 제품의 공정과정을 연계한 개방형 러닝팩토리에 초점을 맞췄다. 일반 생산 공장과 동일한 환경을 조성해 산학이 공존하는 교육과정에 중점을 뒀다.

서울강서캠퍼스 융합실습지원센터(I&D 러닝팩토리)는 616.68m2(약187평) 규모로 ▲디자인실 ▲빅데이터실 ▲콘텐츠제작실 ▲촬영스튜디오실 ▲유튜브실 ▲3D프린팅실 ▲기타공간(안내상황실, 미팅룸)을 갖췄다.

디자인실은 컴퓨터 사절재봉기, 레이저마킹기, 패턴&주얼리 캐드 SW, 진공주조기. 디지타이저, 플로터(프린터) 등의 장비를 활용해 i-패션과 주얼리 중심의 실습이 가능하다. 빅데이터실은 데이터분석과 중심의 워크스테이션, 콘텐츠제작실은 영상편집프로그램, 유튜브 방송 및 영상, 디자인편집이 가능한 워크스테이션 등의 장비를 구성했다.

촬영스튜디오실에서는 영상(제품) 촬영을 위한 조명세트 및 디지털메라(DSLR), 녹음장비세트가 유튜브실에는 유튜브 방송용 웹캠 및 마이크 등이 구비됐다. 3D프린팅실에는 DLP 3D프린터 등이 갖춰졌다. 이 외에도 오픈형 소통 공간을 배치해 실습 중간 다른 학과의 학생들과 자유로운 토론이 가능하다. 

이렇듯 단일학과 실습환경에서 벗어나 IT와 Design을 융합한 ‘주얼리디자인, i-패션디자인, 데이터분석, 스마트금융, 디지털콘텐츠, 출판편집’ 등을 동시에 활용하는 전체 공정 프로세스 실습이 가능하다.

◆주요 실습과정... idea 구현→디자인 빅데이터 분석→ 융합실습→제품 완성

서울강서캠퍼스 학생들이 유튜브실에서 방송용 웹캠으로 작업하고 있다. 사진=원금희 기자

서울강서캠퍼스 러닝팩토리의 특징은 IT와 Design을 융합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다. 예를 들어 의류제작 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데이터분석과에서 패션산업트렌드를 분석한다. i-패션과 와 주얼리과에서 제품에 적합한 디자인을 기획해 디지털도식화, 포토샵, AI 작업을 실시한다. 2D, 3D 패턴CAD 등 전 공정을 연계한 시제품 제작 후 유튜브, 쇼핑몰까지 전체 공정이 원스톱으로 이뤄진다.

즉 idea를 구현해 디자인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융합실습을 통해 제품을 완성한다. 이 과정의 진로체험을 실시해 전체 공정의 지식을 공유하게 된다.

서울강서캠퍼스 러닝팩토리는 융합실습 기회를 제공해 취업의 질을 높이고 청년실업난을 해소한다. 창업을 준비 중인 재학생, 졸업생, 지역주민에게는 자율적인 심화 전공실습 기회도 확대한다. 더욱이 기술 분야의 노동시장 진입 지원을 강화해 산업 기반을 견고히 한다.

기업체와 MOU를 체결해 프로젝트 참여 및 취업지원을 강화하고 강서구청/진로센터와 연계해 관내 진로체험 및 일자리 행사에 적극 참여한다. 학생 창업동아리 및 학과 융합 창작 활동을 돕고 유관기관과 협력해 성공적인 취·창업을 마련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빅데이터실에서 데이터분석과 학생들이 컴퓨터 작업 중이다. 사진=원금희 기자

◆서울강서캠퍼스, 융합실습지원센터... 전 세대를 아우르는 ‘일자리 플랫폼’ 역할

융합은 시대의 흐름이다. 빠른 트렌드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기술과 산업의 융합이 사회발전의 관건이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올 초 서울정수캠퍼스 학생회관에서 ‘VISION 2020,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국민 일자리특화대학 선포식’을 가졌다. 역대 최악의 취업난 속에서도 탄탄한 제조업 기반 기술교육과 직업훈련 50년의 노하우를 토대로 6년 연속 80% 이상의 취업률을 기록하며 ‘취업=폴리텍’의 공식을 기정사실화 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지난해 12월 인천캠퍼스를 시작으로 올해 말까지 16개 캠퍼스에 ‘러닝팩토리’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이 한 곳에서 프로젝트 과정을 실습하는 ‘융합 교육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서울강서캠퍼스는 이러한 기조에 발맞춰 융합실습지원센터((I&D 러닝팩토리)의 성공적인 운영을 통해 청년 취업은 물론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일자리 플랫폼’ 역할에 무게를 둔다.

영상(제품) 촬영을 위한 촬영스튜디오실. 사진=원금희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