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주민대합창과 가수 양희은의 협연으로 대미장식
북한산韓문화 페스티벌도..제100회 전국체전 기념

지난해 개최된 은평누리축제 ‘주민대합창’ 모습. 사진= 은평문화재단 제공

 

은평구가‘2019 은평누리축제’를 10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어울누리! 즐거우리! 함께하리!’를 주제로 축제광장을 비롯해 은평문화예술회관, 숲속극장, 불광천 수변무대, 평화공원 등 은평구 내 다양한 축제 공간에서 개최한다. 

구에서 주최하고, (재)은평문화재단과 2019 은평누리축제 추진위원회가 공동 주관하는  은평누리축제에서는, 생활문화예술동아리한마당의 본행사와 더불어 모나美 박람회, 청소년예술제, 한마음예술단 특별공연 등 연계행사와 함께하며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해진 축제의 장으로 이끌 예정이다.

무엇보다도, 지역주민이 주도하는 축제로서, 지난 2010년 시작으로 자치구 최초로 서울시 축제평가 6년 연속 종합달성도, 공통지표 달성도 ‘가’등급을 받는 등 꾸준한 성장을 보이며 올 해로 벌써 10회를 맞았다. 

이미 140여개 주민참여 프로그램이 공모를 통해 선정된 가운데 친환경축제, 주민이 주인공인 축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주민들이 축제의 전 과정에 참여하며 나눔을 실천할 자원활동가 ‘우리누리 매니저’ 11명을 임명하여 발대식을 거쳐 축제홍보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축제 구성을 살펴 보면, 10월 3일 개막제에서는 브라질 타악기를 연주하는 그룹 라퍼커션의 개막 퍼포먼스와 은평구 개청 40주년 및 은평누리축제 10회의 의미를 되새겨본다. 
또, 생동감 넘치는 3D 맵핑 큐브 퍼포먼스에 이어 꿈꾸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협동조합 문화예술단 “꾸마달”과 은평구민의 하나된 목소리로 울리는 개막선언, 그리고 가수 김장훈의 힘찬 무대로 축제의 화려한 시작을 알린다.

이와 함께 3일 내내 구 동아리들이 ‘생활문화예술동아리한마당’ & ‘생활문화예술박람회’를 통해 은평구 곳곳의 무대에서 끼와 재능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10월 5일 광장축제에서는 70여개의 다채로운 단체 부스와 쉼터가 조성되어 볼거리, 놀거리, 먹거리 등 보다 풍성해진 이야기로 주민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한다. 
이날 폐막식에서는 은평구 청소년들의 에너지 넘치는 무대와 신명나는 길놀이 & 전통연희의례로 폐막의 문을 열고, 가수 양희은의 감동적인 무대와 신나는 대동판이 펼쳐질 예정이다. 

한편, 구를 대표하는 가을축제인 ‘북한산韓문화페스티벌’도 오는 10월 9일  북한산국립공원 북한산성 제2주차장에서 개최된다. 
韓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전통한복 개화기시대 패션 체험, 북한 음식 체험, 제기차기·투호 등 전통놀이 체험 등을 할 수 있는 체험부스를 운영하고, 제100회 전국체전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연계행사 등도 펼쳐질 예정이다.

[시사경제신문=이성익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