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점상 70여 개, 거리가게 26개로 정비…기업형 노점 불가‧
보도블럭 교체, 띠녹지 조성, 버스정류장 및 간판 교체

영등포역이 50년 만에 노점상이 정비되고 거리가게 등으로 쾌적하게 정비된 모습. 사진= 영등포구 제공


 
영등포구는 노점상 등으로 장기 민원지역이었던 영등포역 일대를 50년 만에 ‘사람 중심의 보행 친화 거리’로 탈바꿈시켰다.
또, 구는 25일 오전 10시 ‘길, 소통과 상생으로 다시 태어나다! 탁트인 영중로!’ 선포식을 개최했다.

영중로 보행환경 개선사업은 서울시 거리가게 허가제 시범 자치구 5개 중 첫 성공사례이자 모범사례로 시내 전역으로 거리가게 허가제 확산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날 개최된 선포식에서는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을 비롯해 박원순 서울시장, 거리가게 상인, 구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영중로의 새로운 시작을 축하했다. 

영중로 입구에는 거리의 새로운 도약과 미래를 상징하는 청년의 모습을 한 조형물과 구민, 상인, 구청의 상생을 담은 기념석도 세웠다. 
이어서, 채 구청장, 박 시장, 상인대표, 주민대표, 거리가게 대표가 함께 무대에 올라 ‘상생 선언’을 제창했다.

이번 보행친화거리 조성에 이르기까지 구는 민선 7기 취임 직후 영중로 노점 상인들과 첫 회의를 개최한 것을 시작으로 현장조사, 공청회, 주민설명회 등 100여 차례 꾸준한 현장 소통을 이어갔다. 

이어 주민, 상인,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거리가게 상생 자율위원회를 구성하고 ‘기업형 노점은 불가, 생존형 노점과는 상생’이라는 대원칙 아래, 끊임없는 대화와 설득을 통해 지난 3월 25일 50년간 영중로를 차지하고 있던 노점상을 물리적 충돌 없이 2시간 만에 깨끗이 정비했다. 

또, 구는 총 27억 원을 투입해 노점상을 정비한 자리에 거리가게 26개를 배치하고 버스정류장 통폐합 간판 교체, 가로수 교체 및 띠녹지 조성, 문화 공간 조성 등 다양한 사업을 추가로 실시했다. 

거리가게의 경우 잡화 등 제품별로 구분해 디자인을 달리하고 가로 2.1m, 세로 1.6m로 규격화했다.

앞으로 남은 사업으로는 영중로 주변 노후 간판 150개는 에너지 절약형 LED 간판으로 교체하는 것으로서, 구는 지난 6월 간판개선 주민 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 협약을 체결했다. 사업자 선정 후 이달부터 11월까지 순차적으로 교체 작업 중에 있다.  

또한, 구는 거리가게 유지 관리를 위해 설치된 26개의 거리가게는 전매, 전대, 상속을 금지하도록 정했으며, 아울러 허가 조건 위반 행위에 벌점을 부여해 연간 10점 이상 시 허가를 취소하는 등 엄격히 관리한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봉소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