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플러스센터..... ‘성공 취·창업’을 위한 조력자 역할

‘평생교육·평생직장교육훈련’을 모토로 다양한 배움의 기회 제공
베이비부머세대,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다양한 강좌 발굴·운영
자치단체, 정부기관등과 협력해 일자리 사업 진행

산업애니메이션... 기존 애니메이터전문가 과정 더욱 체계화
옷수선DIY... 의복의 수선과 리폼 통해 활용도나 쓰임새 높여
4차 산업혁명 대비한 전문 프로그램 개발... 새로운 직업군 창출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 희망플러스센터의 주요 사업은 경력단절여성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실시해 성공 취업을 보장한다. 베이비부머 세대를 대상으로 특화된 직업 훈련을 통해 재취업의 기회를 확대한다.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 전경. 사진=시사경제신문 DB.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한국폴리텍대학은 ‘평생교육·평생직장교육훈련’을 모토로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해 국민 일자리를 창출한다. 평생교육 강좌를 발굴·운영해 삶의 질을 높이고 제2의 인생 설계를 돕는다. 베이비부머세대, 경력단절여성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자치단체, 정부기관등과 협력해 일자리 사업을 진행한다. 한국폴리텍대학이 평소 하는 일들이다.

특히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 ‘희망플러스센터’는 취업애로계층을 대상으로 직업훈련을 실시해 고용률을 높이고 사회 양극화를 해소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직무능력향상훈련 및 기술지원 시스템의 사각지대에 놓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영세사업장 지원 서비스’를 제공, 재직자 직업능력향상 및 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는 것이다.

희망플러스센터의 주요 사업은 경력단절여성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실시해 성공 취업을 보장하고, 베이비부머 세대를 대상으로 특화된 직업 훈련을 통해 재취업의 기회를 확대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그동안 희망플러스센터는▲애니메이터 전문가(현 산업애니메이션) ▲옷수선DIY ▲급식조리마스터 ▲병원CS매니저 ▲주얼리생산과정 ▲개인정보관리사 ▲조적실무공사▲병원코디네이터 과정 등을 진행했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일자리를 원하는 누구나 입학해 기술을 익히고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해 안정적인 취업이 가능하다. 희망플러스센터의 성공적인 사업 추진은 대한민국을 능력중심의 사회로 이끄는데 기여한다. 그 중심에 선 서울강서캠퍼스는 학습근로자 및 취업애로계층 등을 위한 최선의 시스템을 구축, 다양한 직업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해 생활안정과 산업경제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산업애니메이션... 다양한 교육을 통해 산업애니메이터 전문가 양성

서울강서캠퍼스 희망플러스센터는 기존 애니메이터전문가 과정을 기술적으로 더욱 체계화한 ‘산업애니메이션’ 과정의 커리큘럼을 구축하고 내년부터 교육생을 모집한다. 교육생 수업장면. 사진=서울강서캠퍼스 제공.

서울강서캠퍼스 희망플러스센터는 기존 애니메이터전문가 과정을 기술적으로 더욱 체계화한 ‘산업애니메이션’ 과정의 커리큘럼을 구축하고 내년부터 교육생을 모집한다.

최근 상용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컴퓨터 그래픽 등의 급속한 발전은 종래 수작업 애니메이션과 차별화 되며 산업애니메이션 분야로 변화ㆍ발전 중이다.

산업애니메이터란 작품의 기획, 창작, 연출, 디자인, 채색, 촬영 등 제작 전 분야에 종사하는 스태프를 총칭한다. 특히 제작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을 담당하는 밑그림과 움직이는 그림의 연출을 담당한다.

산업애니메이션 과정은 실습 426시간, 이론 54시간 등 총 480시간의 교육을 실시한다. 주요 과정을 살펴보면 ▲진로지도 및 코디네이터 ▲개인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을 통해 작업기초능력을 견고히 다진다. ▲디지털애니메이션실습 ▲애니메이션콘텐츠 제작의 표준전공 실습과 ▲애니메이션 개론 ▲디지털애니메이션 이론 ▲스토리보드의 이해 등 특화전공에 주력한다.

▲캐릭터디자인 ▲2D애니메이션(레이아웃ㆍ배경ㆍ채색)▲기초드로잉 ▲콘텐츠 제작 발상기법 ▲애니메이션활용실습 작업을 완성해 산업애니메이터 전문가로서 역량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2D 수작업의 기본인 디지털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높여 애니메이션 관련분야에 취업한다.

그동안 희망플러스센터는 2017년 5월 제1기 애니메이터전문가 18명의 수료생을 시작으로 11월 2기 18명, 2018년 5월 3기 18명, 11월 4기 14명의 수료생들을 배출했다. 이들은 애니메이션업체, 웹툰, 디지털작화(원화 및 동화), 콘티, 배경채색, 레이아웃, 콘텐츠크리에이터 등의 분야에 고르게 진출했다.

◆옷수선DIY 과정... 기존 의복을 고객의 체형과 요구에 맞게 보정ㆍ보완하고 새롭게 디자인

옷수선DIY 과정은 기존 의복을 고객의 체형과 요구사항에 맞게 보정‧보완하고 새로운 디자인으로 변형시키는 기술 훈련으로 의복의 활용도나 쓰임새를 높인다. 한 교육생이 재봉작업을 배우고 있다. 사진=서울강서캠퍼스 제공.

옷수선DIY 과정은 기존 의복을 고객의 체형과 요구사항에 맞게 보정ㆍ보완하고 새로운 디자인으로 변형시키는 기술 훈련으로 의복의 활용도나 쓰임새를 높인다. 실습 200시간 이론 40시간 등 총 240시간의 교육과정을 거친다.

주요과정을 살펴보면 취업준비 교육 및 직무소양 교육으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개인적 역량을 강화한다. 핏경향분석을 통해 기초기술을 익히고 업싸이클링 패션상품 개발, 업싸이클링 패션상품제작, 옷 수선 등의 전공실습에 치중해 수선전문가로서의 능력을 키운다.

특히 고객이 요구하는 수선의복을 개개인의 체형에 적합한 디자인과 실루엣을 파악해 보정하고 수선 작업 순서와 패턴을 설계한다. 수선부위를 분해해 보정 부분을 수정하고 시접을 정리한 후 재봉기를 사용해 봉제를 완성한다. 의복 전체의 시각적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체형을 관찰하고 측정해 의복 둘레ㆍ길이를 늘이거나 줄여 전체적인 형태를 재구성한다.

이와 함께 정상적인 의복착용을 위해 고장 난 지퍼나 스냅, 훅 부분을 해체하고 새로운 부자재로 교체 수선한다. 주머니의 크기와 위치, 스커트의 슬릿, 앞 덧단 등을 수선하거나 턱, 핀턱, 개더, 이징, 고뎃 등을 수선한다. 봉제작업이 완료된 부분을 손바느질로 보완하고 다림질해 의복의 형태를 바로잡는다. 수선 완료한 의복 사이즈와 실루엣을 검사하고 바느질 상태와 동작적합성을 확인한다.

옷수선DIY 과정 수료 후 양장기능사, 세탁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해 의류수선업체, 국내외 패션관련 기업 등 A/S분야, 봉제업체, 패션소품제작업체, 의류수선업체에 종사한다. 경력을 쌓아 창업하는 경우도 많다.

◆아동코딩지도사...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논리적 사고를 키워주는 역할 담당

2018년부터 초ㆍ중ㆍ고에 코딩교육이 의무화 되면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강화됐다. 최근 수학, 과학 컴퓨터 영역의 사고력, 응용력, 표현력 등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코딩학습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늘고 있다. 아동코딩지도사란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논리적 사고를 키워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에 서울강서캠퍼스 희망플러스센터는 시대적 변화에 맞춰 새로운 직업군 창출을 위해 내년부터 아동코딩지도사 과정을 신설한다. 재취업을 목표로 SW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고 이를 응용ㆍ활용하는데 관심 있는 여성을 대상으로 총 240시간의 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문법을 학습하고 언어의 특징과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 아동에게 코딩을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주요과정은 ▲프로그래밍 언어 실습 ▲응용SW 활용 ▲프로그래밍 언어론 ▲시스템 설계 및 분석 ▲어플리케이션 설계 등이다.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는 취업애로계층 여성은 물론 중ㆍ장년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ㆍ육성하고 있다. 더욱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전문 프로그램을 개발해 여성 및 중ㆍ장년 세대가 창의적인 기술을 익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국민 일자리 플랫폼을 자처한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