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으로부터 수신된 문자메시지에 대한 회신기능 탑재
9월부터 23개 업무 시범 적용, 2020년부터 본격 확대

금천구 직원 PC에 설치된 ‘양방향 소통 문자서비스’ 프로그램 모습. 사진= 금천구 제공


금천구가 행정업무에 있어 주민과 소통하기 위한 수단으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똑똑한 문자서비스를 9월부터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현재 구에서 운용중인 문자전송시스템에는 단방향 소통이라는 한계가 있다. 구청에서 주민에게로의 일방적인 전달이라 진정한 의미의 소통행정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구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똑똑한 문자서비스를 도입했으며, 행정업무용 PC에서 문자메시지 발신과 수신을 가능하게 해준다. 

구청에서 문자메시지를 발신한 후 수신인(민원인)이 그 문자메시지에 대한 답변을 보내면 답변내용을 업무용 PC에서 확인할 수 있고, 즉시 민원인의 답변에 재응답 할 수 있다. 즉, 문자메시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9월중 금천교육협치추진단 운영, 영치번호반 관련 업무, 자치회관 관련 업무등 23개 업무에 대해 서비스를 시범운영하고, 2020년부터 100개 업무로 서비스를 확대 적용한다고 구 관계자는 밝혔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행정처리 절차가 간소화돼 행정의 효율성이 향상되고, 주민의 행정서비스 만족도 또한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행정업무 전반에 소통시스템을 도입해 수요자 중심의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봉소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