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 상공회 기업인 만나 현장 목소리 듣고 해결책 논의

지난 8일 오전 일본정부 수출규제 대응 마련을 위한 긴급간담회에서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기업인들의 애로사항 등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대책에 대해 함께 논의했다. 사진= 성동구 제공


성동구가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해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성공구상공회 소속 기업인들과 긴급 간담회를 지난 8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원오 성동구청장을 비롯해 관내 대일본 의존도가 높은 제조업 및 중견기업의 임원 및 기업대표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인들 중 신도리코 최광신 이사는 “신도리코에서 제작하는 감광지(통행권 마그네틱 등 활용)에 화학약품 15~20종을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다. 국내외에서 대체 화학약품을 찾더라도 정부에 등록되지 않은 약품일 경우 환경부의 유해물질평가 승인에 최소 1년 이상 걸리는 등의 문제점이 있으니 개발 승인 기간 단축이 필수”라고 말했다. 

또, 다른 기업인들은 대체 기술 개발을 위한 주 52시간 근무시간 제한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근무시간을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또, 연구개발자금 지원대상이 대부분 창업 7년 이내의 신생기업이므로 지속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존 업체에 대한 지원책 확대 의견도 나왔다.

구는 이번 사태에 대비해 구청장을 본부장으로 한 비상대책본부를 구성하고 ▲ 접수상담창구 확충 ▲ 피해기업 긴급자금 지원 ▲ 피해기업 대상 지방세 징수유예 등 세제지원 등을 마련하고 있다.

피해기업에 대해서 중소기업육성자금(64억 원)을 긴급자금에 활용하여 1.5%의 저금리로 융자 지원을 하며 일본의 수출규제로 직접피해를 입은 경우 지방세 납부기한을 연장하고 징수 및 체납 처분을 유예하는 등의 세재 지원을 한다.

 

 

[시사경제신문=원선용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