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보복에 따른 불매 운동 영향인 것으로 카드업계 분석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일본으로 가는 여행객이 뚝 떨어지면서 일본에서 카드 긁는 액수가 준 것으로 드러났다. 일본 내 우리 국민 카드 사용규모 감소는 일본 불매 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난달 중순께부터 인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카드 업계에 따르면 카드전업사 8개 업체가 발급한 신용카드로 우리 국민이 일본 내 가맹점에서 결제한 금액에 대해 지난달을 주 단위로 나눠보면 중하순으로 갈수록 감소세가 뚜렷했다.

일본으로 가는 여행객이 뚝 떨어지면서 일본에서 카드 긁는 액수가 준 것으로 드러났다.사진=시사경제신문DB

 

첫째주(1~7일)와 둘째주(8~14일)는 전년 동기 대비 카드 사용액이 각각 19.3%, 13.1% 늘어났다.

그러나 불매운동이 불기 시작한 셋째주(15~21일)부터는 0.4% 감소세로 전환했다. 이어 넷째주(22~28일)에는 5.3% 줄었고, 이달과 이어지는 다섯째주(29일~8월 4일)에는 감소폭이 19.1%로 확대됐다.

카드업계에 따르면 일본 내 카드 결제 금액에는 국내 여행객이 일본에 가서 사용한 금액, 일본 유학생이나 기업·관공서 주재원이 현지에서 사용한 금액, 일본 온라인 사이트에서 결제한 금액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유학생이나 주재원의 사용금액은 변동이 크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카드사용액 감소는 일본 불매 운동에 따라 일본 여행 수요가 급감한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지난달 일본 불매 운동이 본격화한 이후인 7월 16~30일간 일본 여행을 다녀온 우리나라 승객은 46만7249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4% 줄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