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유력지 산케이신문 등 보도... “감광레지스트 수출 허가”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나라 안이 경제판 항일 의지를 혼연일체 굳건히 다지고 있는 터에 일본 정부가 확전을 피하는 기미를 보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산케이, 요미우리 등 일본 유력지들은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단행한 반도체 소재 3개 품목과 관련, 일본 기업이 허가를 신청한 수출 1건을 허가했다고 8일 보도했다.

산케이신문 8일자에는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의 코멘트를 인용해 일본 정부는 수출관리 강화의 일환으로 군사 전용이 용이한 제품과 기술 수출을 제한하는 리스트 규제의 대상 품목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는 내용으로 시작하는 기사를 싣고 있다.

일본 유력지들은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단행한 반도체 소재 3개 품목과 관련, 일본 기업이 허가를 신청한 수출 1건을 허가했다고 8일 보도했다. 사진은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일본 수출규제 철회를 촉구하는 모습. 사진=이재혁 기자

 

이어 산케이신문 기사는 “수출 절차를 엄격히 한 이후 수출 허가 신청이 있었던 한국 기업에 대한 계약 1건에 대해 일본 정부가 지난 7일자로 허가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품목은 반도체 기판에 바르는 감광제인 레지스트라고 전했다.

이어 기사는 일본 정부는 지난달 4일 군사 전용 우려가 크다며 1차 리스트 규제 품목으로 고순도 불화수소,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포토 레지스트 등 3개 품목을 개별허가 대상으로 돌렸고, 한 달이 지난 현재까지 이 중에서 개별 허가가 나온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이어 기사는 “심사 결과 군사 전용 등의 우려가 없으면 수출을 허가한다는 방침을 보였다”며 “이번 수출 허가로 한국이 주장하는 ‘금수 조치’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준 것”이라고 기술했다.

한편, 요미우리신문 역시 수출허가 해당 품목이 감광레지스트로 보인다며 “삼성전자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