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통합사례관리 전문성 및 경찰 정보력, 치안능력 결집
복지 사각지대 발굴 지원 위한 시의성, 효율성 등 향상

지난 6일 마포구청에서 개소한 마포구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 현판식에서 유동균 마포구청장(오른쪽 세 번째)과 마포경찰서장 등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마포구 제공


마포구가 마포경찰서와 지난 6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를 개소해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구청 내 복지정책과에 설치된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는 구의 복지 지원시스템과 경찰의 정보, 치안능력이 결합된 새로운 복지지원 체계로 활동하게 된다.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에는 통합사례관리사 1명, 상담원 2명,학대예방경찰관 1명 등 총 4명의 인원이 상시 근무를 하게 된다.
이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의 발굴과 해소를위해 시의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킨다는 전략이다. 

즉, 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위기가정에 대한 신속한 개입과 지원 및 상시 정보공유가 이뤄질 전망이다. 

센터 상담원은 전화와 현장방문을 통해 초기상담을 진행하고 위기가정의 실태를 파악한다. 이후 통합사례관리사는 초기상담 자료를 바탕으로 해당 가구에 필요한 전문상담 및 법률상담 등의 서비스를 공공자원이나 민간 전문기관으로 연계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한다.

또, 학대예방경찰관(APO)은 가정폭력 등의 문제로 112에 신고 접수된 위기가정 사례를 신고자 동의하에 통합지원센터와 공유하고 합동방문에 동행한다.

센터는 특히, 사건 재발방지를 위한 사후관리에도 전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그외에도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를 통해 폭력이나 학대 등의 문제는 물론 복지와 의료, 교육 등의 분야에서 지원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해 활용하게 된다.

 

[시사경제신문=이성익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