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내IC~중랑IC 위에 인공대지 만들어 '컴팩트시티'로
도로로 막힌 지역 공중보행길로 연결키로

서울시가 북부간선도로 상부에 인공대지를 조성하고 공동주택 등 컴팩트 도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미지=서울시 제공

 

[시사경제신문=백종국 기자]   ‘북부간선도로’ 신내IC~중랑IC 약 500m 구간 상부에 인공대지가 만들어지고, 그 주변을 포함한 지역이 주거, 여가, 일자리가 어우러진 컴팩트시티로 추진된다.

서울시와 사업대행자인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5일 발표한 '컴팩트시티'는 이전에 없던 전혀 새로운 유형의 신개념 공공주택 모델을 제시했다.

이곳에는 청년 1인가구와 신혼부부 중심의 1,000호 규모 공공주택(청신호 주택)뿐만 아니라 주민 삶의 질과 직결되는 공원, 보육시설 같은 생활 SOC, 일자리와 관계된 업무‧상업시설이 집약적‧입체적으로 들어서 지역의 자족기능을 확보한다.

인공대지 위 곳곳에는 오픈 스페이스를 최대한 확보해 인근 지역주민들까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녹지공간을 대폭 확대하고, 도시농업시설, 여가활동을 위한 공동이용시설 등을 촘촘하게 배치할 계획이다.

또 서울 동북권과 수도권 신도시를 연결하는 관문지역이자, 경춘선 신내역과 향후 개통 예정인 6호선 신내역, 면목선 경전철역 등 트리플 역세권이 형성될 예정인 일대의 잠재력을 살려 대중교통 중심 생활권으로 탈바꿈시킨다.

현재 북부간선도로로 가로막혀 있는 신내역과 기존 주거지(신내3지구)를 공중보행길(스카이웨이)로 연결하는 것이 핵심으로, 오랫동안 단절됐던 지역과 지역을 잇는 효과도 기대된다.

서울시와 SH공사는 국제현상설계공모를 통해 도시 전반을 창조적으로 디자인함으로써 도시공간 재창조 효과를 극대화, ‘낙후‧고립’이라는 공공주택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나아가 지역발전의 마중물 역할을 하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인공대지를 만들기 위해 도로 위에 놓는 터널로 인한 환기 문제 : 대기확산 시뮬레이션을 가동해 적정한 환기 및 정화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또 터널 내 차량화재 등 사고에 대비한 첨단 방재시스템도 관련 규정에 따라 설치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지 총 74,675㎡를 ‘공공주택지구’(신내4 공공주택지구)로 지정 추진한다.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되면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환경‧교통영향평가 등 건축에 필요한 각종 심의를 통합심의로 받게 돼 사업추진 절차가 대폭 간소화된다.

이와 관련해 5일부터 14일 간 공공주택지구 지정(안)과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 대해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주민공람을 진행한다.

북부간선도로 입체화 후 오픈 스페이스, 입체 보행로, 생활SOC 및 청신호주택 등이 조성된 상상도.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주민의견 수렴절차를 거쳐 연내 지구지정을 마무리하고, 10월 중 국제현상설계공모를 통해 설계안을 채택한다는 계획이다. 내년 지구계획 및 주택건설사업 승인, 실시설계를 거쳐 이르면 2021년 하반기 착공한다는 목표다. 2025년이면 실제 입주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박원순 시장은 “공공주택 비율을 OECD 평균보다 높은 10% 이상으로 높여나감으로써 청년과 서민의 주거 안정을 강화하고, 주택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까지 공급량을 확보해나가겠다. "면서 “도로 상부를 활용해 주택을 지은 독일의 ‘슐랑켄바더 슈트라세’, 유휴부지에 혁신적 건축물을 짓는 프랑스의 ‘리인벤터 파리’ 같이 저이용 토지를 활용해 지역발전까지 이끌어내는 신개념 공공주택을 서울에서도 본격적으로 선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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