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자금을 제외하고는 일본 자금의 직접 차입 적어
금감원, 국내 저축은행・대부업체로 충분히 대체가능

금융감독원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일본계 저축은행 및 대부업계의 경우 영업자금의 대부분을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고 일본 자금의 직접 차입규모가 크지 않은 점을 감안할 때, 경제보복에 따른 급격한 영업축소 가능성은 제한적인 것으로 파악된다."

금융감독원이 국내 일본계 저축은행 및 대부업계의 여신회수 가능성을 낮게 보았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현재 국내 저축은행 총 79개 중 4개사, 대부업자 총 8,310개 중 19개사가 각각 일본계이다.

일본계 저축은행의 총여신은 11.0조원으로, 업권 전체의 18.5% 수준이고, 일본계 대부업체의 대부자산은 6.7조원으로, 업권 전체(17.3조원)의 38.5%이다.

금감원은 "인수 당시 출자금을 제외하고는 일본 자금의 직접 차입이 없어 자금조달 측면에서 저축은행 업권에 미칠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보인다"고 파악했다.

전체 대부업체의 차입액 11.8조원 중 일본자금 차입 규모는 약 4천억원 수준(3.4%)에 불과하다는 것.

"만약 일본계 저축은행・대부업체가 대출을 중단하거나 회수하더라도, 국내 저축은행・대부업체로 충분히 대체가능하다는 것이 업권의 일반적인 평가"라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또 기한이익 상실 전 여신회수가 어렵고, 타당한 사유 없는 만기연장 거부시 저축은행・대부업체의 급격한 건전성 악화 및 평판 손상 우려 등을 감안할 때 실현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금감원은 내다봤다.

한편 산와대부㈜는 지난 3월 이후 신규영업을 하지 않고 있는데, 이는 동사의 내부 사정 등에 따른 것으로 이번 일본 경제제재 조치와는 무관하다고 보았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