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단 필름’설치 조례 발의... 시민 건강 지키고 에너지효율화는 UP

송도호 시의원이 「서울특별시 여객자동차운수사업의 재정지원 및 한정면허 등에 관한 조례」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했다.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송도호 시의원이 「서울특별시 여객자동차운수사업의 재정지원 및 한정면허 등에 관한 조례」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했다.

앞으로 서울시에서 운행 중인 대중교통에 단열과 자외선 차단 기능이 뛰어난 ‘열차단 필름’이 설치된다.

현재 서울시 시내버스, 마을버스 등에는 햇빛차단 필름이 부착돼 있으나 단열 및 차단 기능이 떨어져 냉난방 시 에너지 손실이 심하다. 특히 여름철의 경우 뜨거운 열기와 자외선이 창유리로 직접 투과돼 에너지효율을 감소시키고 대중교통 이용 시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이에 송 의원은 열과 자외선을 차단해 에너지효율 개선에 기여하는 창유리 부착용 제품인 ‘열차단 필름’을 여객자동차에 설치, 대중교통서비스를 개선하는 경우 재정보조를 할 수 있도록 근거조항을 마련했다.

송도호 시의원은 “단열과 자외선 차단을 통해 에너지효율화를 높이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 건강 보호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한다”며 “시가 추진 중인 에너지를 절감하고 친환경에너지로 전환하는 정책에 일조할 수 있어 이 사업이 조속히 추진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열차단 필름’은 이미 한국철도공사 KTX 열차 창유리에 설치됐다. 더욱이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공공발주를 통해 구매 설치하고 있어 그 성능과 효과가 입증돼 보편화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