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오시설' 옹호하는 진성준 강서을 지역위원장 성토
“특별감사와 주민소환제로 지자체장 책임 물을 것”

마곡 열병합발전소 건설 등을 반대하는 강서구민연합회 회원들이 17일 오전 방화사거리에서 시위를 벌였다. 사진=백종국 기자

 

[시사경제신문=백종국 기자]  강서구의 최대 이슈로 떠오른 열병합발전소와 수소생산기지 건설을 둘러싼 논란이 가열화 되고 있다.

강서구민연합회는 17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강서을지역위원회 진성준 위원장의 사무실이 자리한 방화사거리 부근에서 기습시위를 열어 진성준 위원장 등을 성토했다.

200명가량의 이날 시위대들은 진 위원장이 최근 한 방송에 출연해 열병합발전소와 수소생산기지 건설을 옹호한 발언을 한데 대해 줄곧 거친 구호로 비난했다.

진 위원장은 지난 11일 티브로드 서울방송을 통해 논란이 되고 있는 두 시설 모두 안전하고 필요한 시설이라고 말했다.

그는 개화동 수소생산기지에 대해 대규모의 수소충전탱크가 설치되는 것도 아닐뿐더러 그렇게 위험한 시설이면 대한민국 국회의원 300명이 모여 있는 국회에 수소충전시설을 설립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수소생산기지와 열병합발전소와 관련해 거짓 정보가 나돌고 있다두 시설 모두 필요성이 큰 만큼 이런 거짓 정보는 생산적인 대안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진 위원장은 15일 배포한 성명서를 통해 강서을 김성태 국회의원(새누리당)에게 화살을 돌렸다.

강서 열병합발전소는 마곡 신도시 개발로 폭증하고 있는 강서의 냉·난방 수요에 대비하기 우한 것이다. 더욱이 설비의 52%가 수명연한을 넘긴 목동 열병합발전소가 가동 중단되면 마곡·등촌·가양·방화 등 강서 일부지역은 당장 난방과 온수 공급이 끊기는 심각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김성태 의원은 이런 사실을 알고나 반대하는 것인가?”라면서, “진정으로 우리나라의 미래와 강서 주민들의 삶을 염려하는 정치인이라면 열병합발전소와 수소생산기지를 덮어놓고 반대만 할 게 아니라 더욱 안전하게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마땅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회 회원들은 이날 자리를 비워 만남이 무산된 진성준 위원장에 대해 이중인격’ ‘하이에나등의 표현까지 써가며 거칠게 비난하고, 전면철회 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서구민연합회 회원들의 시위 모습. 사진=백종국 기자

 

강서구민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 오익건 위원장은 서울시와 강서구가 주민들을 무시하고 반대가 약한 곳만 골라서 밀실에서 추진하면서 일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혐오시설은 이제 그만! 더 이상 당하고만 있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영우 부위원장은 "부천 일산 세종 등 전국 각지의 열병합발전소에서 피해사례로 인해 이전 요구가 커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서울에너지공사에서는 '열병합발전소' 대신 '집단에너지시설' '지역난방'이라는 말로 주민들을 기만하고 현혹하고 있다" 고 지적했다.

연합회 측은 주민의사를 물어보지도 않고 밀실 행정을 한 서울시와 강서구에 대해 특별감사를 할 것을 감사원에 촉구하고 주민소환제를 통해 노현송 강서구청장을 몰아내야 한다고까지 주장했다. 이들은 지역주민의 숙원사원인 방화건폐장 이전 무산과 관련해 반납한 이전비용 150억 원을 되찾아오고 건폐장도 신속히 이전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