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경제신문=이재혁 기자] 지난해 지상파는 KBS, 종편은 JTBC가 시청점유율이 가장 높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텔레비전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법인기준 총 280개 방송사업자 410개 채널을 대상으로 산정한 ‘2018년도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시청점유율이란 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로, 한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은 30%를 초과할 수 없다. 다만,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전액 출자한 경우는 제외된다.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은 해당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에 특수관계자 시청점유율 및 해당 방송사업자가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다른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을 합산해 산정한다.

또 일간신문을 경영하는 법인이 방송사업을 겸영하거나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하는 경우에는 그 일간신문 구독률을 일정한 비율의 시청점유율로 환산해 해당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에 합산한다. 일간신문 구독률을 일정한 비율의 시청률로 환산하기 위해선 매체교환율을 적용한다. 지난해 매체교환율은 1(TV) : 0.37(신문)이었다.

2018년도 주요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을 살펴보면, 지상파방송사업자의 경우 한국방송공사 24.982%, ㈜문화방송 12.138%, ㈜에스비에스 8.544%, 한국교육방송공사(EBS) 2.245%의 시청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편PP 시청점유율은 제이티비씨㈜ 9.000%, ㈜조선방송 8.357%, ㈜채널에이 5.832%, ㈜매일방송 4.990%였으며, 보도PP 시청점유율은 ㈜와이티엔 2.380%, ㈜연합뉴스티브이 2.328%였다.

그밖에 주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등 시청점유율은 ㈜씨제이 이앤엠(CJ 계열) 12.637%, ㈜티캐스트(티브로드 계열) 2.872%, ㈜아이에이치큐(딜라이브 계열) 1.451%, ㈜현대미디어(HCN 계열) 0.734%, ㈜씨엠비(CMB 계열) 0.064%였다.

위성방송사업자인 ㈜케이티스카이라이프 시청점유율은 1.230%로 나타났다.

지난해 지상파는 KBS, 종편은 JTBC가 시청점유율이 가장 높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KBS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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