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발간 그린북에서 “부진한 흐름 지속” 밝혀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생산, 수출, 투자 등 경기상황을 대변해 주는 경제지표들이 좀처럼 회복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우리경제에 암운을 드리우고 있다.

특히 미래 경기를 견인해 주는 제조업 설비투자가 계속 내리막길로 치닫고 있어 향후 경기에 대한 불확실성을 더욱 짙게 하고 있다.

최근 일본 수출규제까지 메가톤급 악재로 가세한 가운데 정부가 우리 경제 현주소에 대해 부진한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는 진단을 월간 자료를 통해 넉 달 연속 유지했다.

기획재정부는 12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7월호’에서 “우리 경제는 소비의 완만한 증가에도 불구하고 수출 및 투자의 부진한 흐름은 지속되고 있다”고 파악했다.

미래 경기를 견인해 주는 제조업 설비투자가 계속 내리막길로 치닫고 있어 향후 경기에 대한 불확실성을 더욱 짙게 하고 있다. 자료=기획재정부

그린북은 국내외 경제 현황에 대한 정부의 공식 판단을 담은 월간 보고서다.

실제 최근 생산ㆍ수출ㆍ투자 모두 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5월 전(全)산업 생산은 전월보다 0.5% 줄었고, 설비투자도 8.2% 감소했다.

지난달 수출은 1년 전보다 13.5% 줄어 작년 12월 이후 7개월 연속 내리막을 걷고 있다. 그나마 경제 버팀목이던 소매판매(소비)도 향후 전망을 낙관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번 그린북은 대외 리스크에 대한 경계 수위를 특히 높였다. 기재부는 “미중 무역협상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가운데, 글로벌 제조업 경기 등 세계경제 성장세 둔화, 반도체 업황 부진 지속 등으로 대외여건이 악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지난달 “대외여건의 불확실성이 커졌다”는 평가보다 수위가 높아진 것이다. 이는 최근 일본 정부의 반도체 수출규제가 단기간에 풀리지 않을 장기 대형 악재로 해석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정부는 일본 수출규제 등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면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의 신속한 국회 통과와 집행을 준비하는 등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아울러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발표한 투자ㆍ수출ㆍ소비 활성화 등 경기 대응 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