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제품 매출 감소 반면 국내 제품 반사이익 얻어
-"불매운동이 오히려 경제 악화시킬 수 있어" 우려도

일본제품 판매하지 않겠다는 안내문이 붙은 신월동의 마트. 사진=이재영 기자

[시사경제신문=이재영 기자] 양천구 신월동에 위치한 한 마트는 입구에서부터 일본 제품을 판매하지 않는다는 포스터가 부착돼 있다. 경제보복 여파로 국내에서 일본불매운동의 바람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일부 마트에서는 일본제품을 아예 판매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마트 관계자는 "지난주부터 술, 담배부터 과자 등 식품까지 일본산 제품을 진열하지 않는다"며, "매출감소 등의 영향은 아직까지 없으며, 오히려 응원하는 분들도 계신다"고 말했다. 일본불매운동에 소비자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일본 경제보복에 ‘불매운동’으로 맞서다

지난 5일 한국마트협회가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협회 측은 "마일드세븐을 포함한 일본 담배와, 아사히나 기린 등의 일본 맥주 등이 불매운동 대상"이라며 일본 제품 판매 중지 입장을 밝혔다. 하나로마트 창동점은 대형마트에서 이례적으로 일본 산 제품 판매를 중지했다. 뿐만 아니라 경주지역시민사회단체와 울산 적폐청산 시민연대, 한국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도 일본 기업 및 상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불매운동에 동참하는 소비자들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이마트에서 일본 맥주 매출은 14.3% 감소했고, 편의점 GS25의 매출을 살펴보면 지난 3~7일 아사히와 기린 등의 일본 수입맥주 매출은 전주의 같은 요일 대비 23.7% 감소했다. 맥주 전체 매출은 1.2%가량 늘어난 반면 일본 맥주의 판매량은 줄어든 것이다.

여행상품도 타격이 미치고 있다. 국내에서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인기 관광지인 일본으로 여행을 예약했으나 취소한 인증샷들이 SNS나 일본 여행카페 등에 속속들이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방송인 김재욱 씨도 자신의 SNS에 예정돼 있던 후쿠오카행 비행기를 취소한 내역을 올리며, 일본 여행 취소에 동참했다.

불매운동 반사이익에 웃는 ‘국내 기업’

한편 일본불매운동 이후 국내상품의 판매율이 증가하고 있다. 모나미 공식 온라인 몰의 문구류 매출은 일본 경제보복 이후 전 주 같은 요일 대비 553.7% 늘었다. 또한 모나미스토어 5곳도 6월 마지막주와 7월 첫째주 매출액과 방문객이 각각 19%, 10% 증가했다. ‘하이테크’, ‘시그노’, ‘사라사’ 등 일본 볼펜은 국내 시장에서 70%를 이상을 차지하고 있던 상황에서 반일감정이 퍼진 결과로 모나미가 반사이익을 얻고 있는 것이다.

국내 의류 SPA브랜드인 ‘탑텐’은 주가가 오르고 있다. 탑텐을 운영하는 신성통상’은 지난 4~5일 이틀 연속 주가가 올랐다. 또한 8일 오후에는 전 거래일 대비 20.31% 오른 1,540원에 거래돼, 52주 신고가를 새로 썼다. 탑텐은 지난 2월에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념 기념 티셔츠를 기제작했으며, 광복절을 앞두고 윤동주, 김구, 유관순 등의 인물을 내세워 디자인한 ‘8.15 캠페인 티셔츠’를 선보였다.

"완벽한 일본불매 어려워","불매운동이 GDP 악화시킬 수 있어"… 우려 목소리도

반면 불매운동에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국내에 이미 많은 일본 제품이 자리잡고 있어, 소비를 지양하는 데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일본 브랜드뿐만 아니라 한국 제품에 각종 식품 첨가물이나 부재료를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는 상황이다. 롯데나 오뚜기, 매일유업, 스타벅스코리아, 동서식품 등의 국내 기업에서도 일본 식품 원료나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다.

한편 10일 열린 ‘일본 경제 제재의 영향 및 해법’ 긴급세미나에서 권태신 한국경제연구원 원장은 “불매운동 등의 감정적 대응의 분위기가 있는데, 기업 신용강등이나 성장률 저하와 같은 영향이 나타나기 전에 양국 갈등의 근본적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조경엽 한국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한국이 보복한다면, 한국과 일본 모두 GDP가 감소할 가능성이 크다”며, “일본 내 독점적 지위가 상대적으로 약한 한국 수출기업은 일본 내수기업이나 중국 기업 등이 대체하는 효과가 크므로, 한국의 보복이 강화될수록 일본의 GDP 감소폭은 줄어들게 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