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강변... “WTO 협정에 배치”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일본의 수출규제를 두고 “수출규제는 철회돼야 하며 국제사회와 공조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변했다.

홍 부총리는 일본의 경제보복 행위에 대해 “한국과 일본기업은 물론 글로벌 경제 전체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최근 일본의 수출제한조치는 세계무역기구(WTO) 협정에 배치되는 것”이라고 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일본의 수출규제를 두고 “수출규제는 철회돼야 하며 국제사회와 공조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변했다.사진=기획재정부

그는 이를 논거로 “일본 수출규제 조치는 철회돼야 하며, 이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와 긴밀한 소통, 공조를 통해 다각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을 지속할 것이다. 우리 기업 피해 최소화 및 대응 지원에도 역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하반기에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국제통화기금(IMF) 연차총회 등 여러 다자 논의가 예정돼있다”고 하면서 “글로벌 경제 성장과 보호무역주의 확산 방지 등을 위한 국제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주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대외경제장관회에서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종구 금융위원장 등 관계 장관들이 참석해 미-중 무역분쟁, 일본의 수출제한조치 등 현안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참석해 일본 수출규제 상황과 대응 전략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