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6만여 명 집결
비정규직 철폐·차별 해소·처우 개선 등 요구

[시사경제신문=정영수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이 '공공부문 비정규노동자 총파업 비정규직 철폐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했다.

공공부문 비정쥬직 노동자들이 3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전국 노동자 대회를 개최했다. (사진=정영수 기자)

3일 오후 3시쯤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이번 집회엔 학교 급식 조리원과 아이 돌보미, 환경미화원 등 전국 비정규직 노조 조합원 6만여 명(주최 측 추산)이 참석했다.

총파업 참여 노동자들은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교육기관 등에 소속된 비정규직이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이 정도 규모로 총파업에 나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은 "이번 파업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열악한 노동조건에서 일하고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파업"이라며 "대한민국을 비정규직 없는 나라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을 비정규직이 아닌 좋은 일자리가 넘쳐나는 사회로 만들기 위한 비정규노동자 당사자들의 파업"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비정규직 철폐 △차별 해소 △처우 개선 등을 요구 사항으로 내걸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비정규직 철폐와 차별 해소라는 시대 정신을 망각한 문재인 정부 정책을 규탄하고 노동탄압을 분쇄하기 위해 나섰다"면서 "정부는 100만 비정규직의 진짜 사용자로서 노동 조건 개선과 차별 철폐를 위한 노정 교섭에 정부 차원의 진용을 꾸려 즉각 나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들은 4일부터 대전과 경북, 부산 등 지역별 파업대회를 개최, 5일까지 총 파업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날 집회엔 6만여 명(주최 측 추산)이 참석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이 정도 규모의 총파업에 나서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정영수 기자)
집회 참석자들은 "우리 아이들에게는 비정규직 없는 세상을 물려주자"며 △비정규직 철폐 △차별 해소 △처우 개선 등을 요구했다. (사진=정영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