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은행, 지역경제 활력 제고 위해 제 역할 하도록 지원" 밝혀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6개 지방은행의 은행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3일 오전 광주은행 본점에서 열린 간담회는 지역경제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 지방은행에 대한 애로사항 청취와 대응책이 마련되는 자리였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3일 오전 광주은행 본점에서 6개 지방은행의 은행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금융감독원

간담회에서 윤 금감원장은 지방은행이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제 역할을 하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윤 원장은 이어 지방은행의 핵심 영업 포인트인 시금고 선정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지역 시금고 선정의 과열경쟁 문제에 대해 합리적인 제도 운영방안을 고안하겠다"며 "올해 시범적으로 운영될 지역 재투자 평가 제도를 통해 지역 기반이 강한 지방은행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유인을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시중은행이 지역 시금고까지 유치하면서 지방은행의 입지가 좁아진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윤 원장은 "일부 건전성 감독기준·관행을 지방은행의 업무 특성에 맞게 바꿔나가겠다"며 "대손충당금 산정에서 지방은행이 시중은행보다 불리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손충당금을 산정할 때 일정 규모를 넘는 대출에 대해서 기업별로 미래 현금흐름을 분석해 그 결과를 반영한다. 개별 평가 대상 대출금액 기준은 시중은행이 10억∼50억원이지만, 지방은행은 5억∼10억원으로 낮아 대손충당금을 더 많이 쌓아야 할 가능성이 크다.

윤 원장은 "금감원의 경영실태평가와 리스크평가에서도 항목별 기준을 시중은행과 차등화하는 등 지방은행 특성을 반영하도록 평가체계를 개선하겠다"며 "이 밖에도 지방은행과 시중은행 간 자산규모, 리스크 특성 등의 차이를 고려해 비례성의 원칙에 따라 건전성 감독기준을 차등화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원장은 말미에 "종합검사는 핵심 부문을 중심으로 하고 경미한 사안은 현지 조치를 활용하는 등 부담을 최소화하겠다"며 "지방은행 경영진과 실무자 간담회를 정례화해 더 자주 소통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