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합동 '공동복지서비스 플랫폼' 구축 추진

[시사경제신문=김강희 기자] 중소기업 근로자들 복지증진을 위해 민관이 손을 잡고 나섰다.

중소벤처기업부와 대한상공회의소는 3일 중소기업 근로자의 복지수준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대기업 43% 수준에 불과한 중소기업 복지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개별 중소기업 노력만으로는 어렵다는 인식하에,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중소기업 복지서비스 플랫폼을 구축·운영하고 근로자 복지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민관협력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영선 장관과 박용만 회장 외에도 대명호텔앤리조트 최주영 대표, CJ CGV 최병환 대표, SK엠앤서비스 박윤택 대표 등 실제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14개 기업 대표들이 참석했다.

대한상의는 8월말에 ‘중소기업 복지서비스 플랫폼’을 오픈해 휴양·여행, 건강검진, 경조사, 자기계발 등 복지서비스 분야별 대표 상품을 중소기업 근로자들에게 시장 최저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박영선 장관은 일본 중소기업 근로자 복지서비스센터 운영사례를 소개하면서 “중소기업이 혼자서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상의에서 운영하고자 하는 이런 플랫폼을 통해 흩어져 있는 중소기업을 모아서 연결하는 노력이 중요하다”며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한상의 박용만 회장은 “중소기업 복지서비스 사업을 강력히 추진해 주신 박영선 장관님과 수익성보다 공익성에 의미를 두고 참여해주신 기업 대표님들께 감사하다”며 ”오늘 협약을 통해 대한상의와 중기부, 협약기업들 전문성과 노하우, 정책적 지원이 결집된다면 중소기업 복지수준 향상에 큰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중기부와 대한상의는 중소기업 복지서비스 플랫폼 구축·운영과 더불어 중소기업 사업주의 근로자 복지에 대한 인식개선 등 중소기업 근로자 복지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중기부 관계자는 “중소기업 공동복지지원을 위한 예산을 내년도 예산안에 포함해 현재 기재부 심의 중”이라고 밝혔다.

3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대한상공회의소)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