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형 문화사업 ‘문화예술의 지역분권화’ 실현
금나래아트홀, 세대별 다양한 자체기획 공연 선보여

금천문화재단이 올해 7월 출범 2주년을 맞아 그간의 성과 및 앞으로의 과제를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 5월 생활예술거버넌스 1차 네트워크 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 금천구 제공

 

금천문화재단이 올해 7월 1일 출범 2주년을 맞아 '문화예술 지역분권화'의 교두보 역할을 수행하는 등의 지난 성과 및 앞으로의 목표와 과제 등을 발표했다. 

지난 2017년 설립된 신생재단임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공모사업에 특색 있는 사업구상으로 지원금을 확보해 다양한 자체기획 공연 등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설립과 함께 조성해 운영 중인 복합문화예술공간 금나래아트홀에서는 지난 2년 간 클래식, 뮤지컬, 음악회, 발레 등 전 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 프로그램들이 진행됐다. 

재단은 지역문화진흥사업의 일환으로 ‘우리마을 문화통장’, ‘빈집프로젝트’, ‘생활문화거버넌스’, ‘금천하모니벚꽃축제’ 등을 훌륭히 수행하며 금천구만의 문화자원 가치를 일깨우고 있다. 

특히,  ‘빈집프로젝트’는 문화 인프라가 부족한 금천구 독산동일대에 문화예술 활동을 매개로 새롭게 도시재생을 시행하는 사업이다.

한편, 앞으로 금천문화재단은 ‘생활문화예술거버넌스’ 부문 기존 생활문화 동아리 활동단체를 중심으로 새로운 ‘청년예술동아리’ 단체를 7월 5일까지 모집해 ‘생활문화예술 협의체’ 윤곽을 구성할 예정이다. 

9월중 각 프로그램 참여자를 중심으로 세대별, 장르별 협의체를 구성하고 주민들과 함께 하반기에 진행되는 생활문화축제 ‘엄청나’와 2020년 4월 예정인 ‘금천하모니벚꽃축제’의 주요 참여자로 활동하게 된다.

또,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인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지원하는 ‘방방곡곡 문화사업’을 통해 4월부터 10월까지 ‘클래식한11시, 굿모닝콘서트’를 기획, ‘청소년을 위한 클래식콘서트’, ‘어르신들을 위한 국악공연’, ‘작은음악회’ 등 어린이와 가족관객들의 취향에 맞는 장르별 공연을 금나래아트홀 무대에 올린다.

아울러, 올 한해 가장 많은 변화가 기대되는 지역문화진흥사업은 N개의 서울 ‘우리마을 문화통(通)장’ 이다. 기존 문화통장 사업은 각 동마다 지역에 맞는 예술가들을 파견해 주민들과 함께 ‘문화통장(문화예술활동)’과 ‘금천쌀롱(담화)’, ‘금천문화링크(활동기록)’ 중심으로 진행했다. 

이 밖에도 올해 새롭게 진행되는 청년예술가 지원사업 ‘서울청년예술단×금천구’를 통해 구에서 성장한 비보이 그룹 ‘저스트원’과 지역을 소재로 한 다원예술팀 ‘플레잉서커스’를 발굴했으며, 6월부터 11월까지 5개월간 신선한 감각의 지역형 문화예술활동을 선보여 다른 자치구들과 차별화된 예술 활동을 펼치게 된다. 

[시사경제신문=봉소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