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수소차와 충전소의 안전성 확보와 시민홍보 통해 불안감 해소해야

이광성 시의원이 안전성 확보 후 수소차를 보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최근 노르웨이 수소차 충전소의 폭발사고와 강릉테크노파크에 설치된 수소탱크 폭발 및 화재가 발생했다.

서울시는 2019년도 수소차 보급대수를 총 507대로 변경했다. 2022년까지 3,000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 1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에 따른 수소차 확대 조치에 따른 사항이다.

이와 관련 이광성 시의원은 “수소차 보급에 앞서 시민불안감 해소와 안전성 확보가 우선돼야 한다” 며 충전인프라 구축 병행을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제287회 정례회 기후환경본부 업무보고에서 “최근 발생한 노르웨이 충전소 폭발사고와 수소탱크 폭발·화재는누구도 예견치 않은 상황이다. 서울의 수소충전소 역시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2022년까지 권역별 총 11개 수소 충전시설을 구축·운영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수소차를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다. 아울러 2022년까지 3,000대의 수소차를 보급, 서울을 수소차 선도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서울시에는 상암 수소스테이션과 현대자동차(주)에서 운영하는 양재그린스테이션 2개소가 성능개선 중이다. 올해 추가로 국회와 강동구 상일동에 충전소가 구축될 예정이다.

이광성 의원은“폭발사고가 수소차 보급에 미치는 영향이 미비하더라도 부지 선정 등 주민 반대로 인해 수소충전소 구축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서울시는 이러한 불안감 해소를 위해서 추가로 구축되는 충전소는 운전자들이 충전을 위한 이동에 불편이 없도록 진행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수소차와 충전소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시민홍보를 통한 불안감 해소에 적극 대처”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