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경제신문=이재혁 기자] 이재용 부회장이 삼성그룹 내 비전자 계열을 직접 챙기는 행보로 주목받는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은 24일 삼성물산 건설 부문 사옥에서 경영진 회의를 가졌다. 이날 이재용 부회장 모습은 익명 SNS인 ‘블라인드’를 통해 사진으로 공개됐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24일 삼성물산 경영진 간담회를 마친 뒤 삼성물산 건물 구내식당에서 함께 식사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물산 블라인드 캡처)

이 부회장은 이날 경영진과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사업 현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 후 삼성물산 건물 구내식당에서 함께 밥을 먹는 모습이 ‘블라인드’에 게재됐다.

이를 두고 이 부회장이 삼성전자 등 그룹사 전자계열 외 비전자계열사도 직접 챙겨 사실상 삼성 총수 행보를 걷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삼성 측에선 이 부회장이 각 계열사 경영진과 회의를 갖는 것은 일상적 업무라며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있으나 이번 삼성물산 방문 및 경영진 회의는 현재 삼성 상황을 감안한다면 눈여겨볼만한 행보다.

삼성 각 계열사간 업무 조율은 그간 정현호 사장 하의 사업지원 TF에서 맡아왔다. 그러나 정현호 사장은 최근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및 이를 둘러싼 증거인멸에 깊이 개입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정 사장은 삼성그룹 내 구조조정본부, 전략기획실, 미래전략실 등 요직을 거치며 이후 미전실 해체 후 유일하게 사업지원 TF로 복귀했다. 미전실에 이어 사업지원 TF까지, 사실상 삼성 컨트롤타워에 연이어 자리해 이 부회장 최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이건희 삼성 회장 최측근이었던 이학수 전 부회장과 비교되기도 했다. 

때문에 정 사장에 대한 수사 진행시 이 부회장 역시 수사선상에 오르는 것이 아니냐고 자연스레 언급돼올 정도였다.

이 부회장에 대한 우려와는 별개로 수장과 함께 사업지원 TF는 제 역할을 할 수 없게 됐다. 정 사장은 혐의를 부인하고 있지만 당초 검찰이 정 사장에 대한 수사를 진행한다는 얘기가 있을 때부터 향후 강도 높은 조사가 이어지는만큼 사업지원 TF가 정상적으로 가동되긴 힘들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24일 삼성물산 경영진 간담회를 마친 뒤 삼성물산 건물 구내식당에서 함께 식사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물산 블라인드 캡처)

이 부회장이 이런 상황에서 ‘직접 챙기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한 관계자는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방한시 청와대 면담 등 중요 일정이 잡혀있는만큼 그 전에 그룹 계열사를 사전점검하는 것 아니겠냐”고 전했다.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부총리는 오는 26일~27일 방한 후 이 부회장을 비롯해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 SK그룹 최태원 회장 등과 청와대 오찬 등 일정을 소화한다. 이 자리에서 중동지역 사업 협력 방안 등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상황에서 이 부회장이 비전자계열사 챙기기에 나서자 일각에선 이 부회장이 자연스레 삼성 총수 행보를 걷는 것 아니냐는 예측을 하고 있다. 현장 점검을 통해 보폭을 더 확대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편, 이보다 앞서 이 부회장은 이달 1일부터 삼성전자 화성사업장과 수원사업장을 차례로 찾아 디바이스 솔루션(DS) 부문 및 IT모바일(IM) 부문 경영전략회의를 가졌다. 삼성전기 수원사업장도 방문해 경영진과 회의를 가졌다. 

삼성물산 방문에선 이영호 삼성물산 건설부문 사장과 김명수 삼성물산 EPC경쟁력강화 TF장 등 삼성물산 관련 임원은 물론 최성안 삼성엔지니어링 사장 등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