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허가가 취소된 인보사케이주 제품 (사진=코오롱생명과학 제공)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인보사케이주(인보사)에 종양을 유발할 수 있는 ‘신장세포’가 나와 식약처 허가가 취소돼 논란이 된 가운데, 인보사의 개발자가 언론을 통해 “신장세포 유입 가능성을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19일 KBS 보도에 따르면 미국의 인보사 개발회사인 코오롱티슈진 대표를 지낸 이관희 박사는 KBS와 주고받은 이메일에서 문제점을 인식했다고 밝혔다.

이 박사는 이웅렬 전 코오롱그룹 회장이 미국에 코오롱티슈진을 세운 1999년부터 2011년 3월까지 코오롱티슈진의 대표로 재직했다. 이 박사는 대표 사임 뒤에도 등기 이사로 남아있다가 2017년 코오롱티슈진과 완전히 결별했다.

이 박사는 “미국에서 임상 시작을 위한 논의 과정에서 신장세포의 유전자 삽입 가능성을 지적하는 학자와의 토의 내용을 기억한다”면서도 “코오롱생명과학 측에 이야기할 기회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식약처 허가 전에 자신에게 확인을 요청했다면 이를 알려줬겠지만 그러지 않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 “문제가 된 인보사 2액은 연골세포도, 신장세포도 아닌, 형질이 바뀐 전혀 다른 세포”라며 “코오롱생명과학 측이 이를 '잘못 해석'해 '연골세포'라면서 식약처 허가를 받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코오롱생명과학은 지난 3월 식약처에 보고할 때까지도 신장세포가 검출될 지 전혀 몰랐으며 개발자가 그 가능성을 알고도 얘기해주지 않았다는 게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한편 한국거래소는 인보사의 개발사인 코오롱티슈진의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를 다음달 10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실질심사 대상이 되면 코오롱티슈진은 관리종목으로 지정되며, 추후 심사 결과에 따라 상장폐지 될 수 있다. 

관련기사

키워드

#인보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