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경제신문=이재혁 기자] 제주 제2공항 관련 최종보고회가 무산됐다.

국토교통부는 19일 오후 3시 제주 농어업인회관에서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하 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자 했으나, 반대 주민들 반발에 의해 무산됐다고 밝혔다. 

그간 국토부는 반대주민 요구에 따라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용역을 실시했고, 타당성 재조사 모니터링 목적으로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3개월 간 운영돼 정상 종료된 검토위원회에 대해 당정협의를 거쳐 2개월 연장 운영했다. 

국토부는 이 과정에서 반대측과 총 14차례 검토위원회 회의 및 3차례 공개토론회 실시 등 갈등해소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했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최종보고회는 용역진이 과업 내용을 발주청에 보고한 후 제시된 의견을 수렴해 추가 검토에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제주 제2공항 사업의 경우에도 다양한 지역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도민들을 대상으로 제주도에서 진행됐다. 

공항건설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는 지역주민과 소음피해를 입는 주민들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실질적인 상생방안을 마련하려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었다는 설명이다. 

국토부는 “이런 목적에도 불구하고 최종보고회가 무산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내실 있는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기 위해 별도 최종보고회는 관계기관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개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당초 이날 최종보고회를 통해 지역사회에 공개할 예정이었던 기본계획 용역 주요 내용은 제주 제2공항 운영방안 등이었다.

국토부는 제주 제2공항 기본방향에 대해 “순수 민간공항으로, 시설규모 최적화·효율적 배치를 통해 환경훼손 및 소음이 최소화되고, 편리성이 극대화 되며 안전 확보가 가능한 공항”이라고 했다. 

제주도 전체 항공수요는 2055년 목표연도 4,109만 통행(사람수 기준 2,055만명, 국내선 3,796만 통행, 국제선 313만 통행)이고, 운항횟수는 25.7만회로 예측했다. 

국토부는 기존공항은 ‘주공항’, 제2공항은 ‘부공항’ 역할을 원칙으로 해, 제2공항에는 국내선 50% 수요 처리가 가능토록 하되, 향후 여건변화에 따라 대응력을 확보하는 방안도 마련 할 계획이다. 

또 제2공항 시설규모는 연간 1,898만 통행(사람수 기준 949만명) 처리 목표로 계획하고, 계류장, 터미널 등에 단계별 건설계획 적용을 통해 국제선 취항에도 대비하고, 지역에서 우려하는 과잉관광에 대한 대처가 가능토록 추진할 방침이다. 

상생방안에 대해서는 기본계획 단계에서 전체 지원방향 및 시기별(공사중, 운영중, 장래) 대안을 제시하고, 향후 지속적인 지역 의견수렴을 통해 구체화해 나간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향후 제주특별자치도와 협력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 의견을 충실히 수렴하도록 해 안전하고 편리한 공항 건설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이재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