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다소비 가공식품의 5월 판매가격 조사’ 결과 발표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한국소비자원이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을 통해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5월 판매가격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전월에 비해 카레, 소주, 맛살 등은 오르고 오렌지주스, 참치캔 등은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다소비 가공식품의 5월 판매가격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7일 발표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달 카레, 소주, 맛살 등 가격은 오르고 오렌지주스, 참치캔 등은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자료=한국소비자원

이번 조사 결과 조사대상 30개 품목 가운데 카레(5.8%)와 소주(5.4%), 맛살(3.8%) 등 18개 품목은 전달보다 가격이 상승했다. 특히 맛살은 최근 3개월 연속 값이 올랐고 고추장(1.1%)도 지난 1월 이후 가격이 계속 인상되고 있다.

내린 품목은 오렌지 주스(-3.7%)와 참치캔(-2.4%), 수프(-2.0%) 등 10개였다. 오렌지 주스는 최근 두 달 연속 가격이 하락했다.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음료인 오렌지 주스의 경우 가장 비싼 백화점과 대형마트 간 가격 차가 40.8%나 났다. 시리얼(38.6%)과 생수(38.3%), 국수(36.5%)도 가격 편차가 컸다.

유통업 간 가격 간극이 가장 큰 품목은 두부로 대형마트가 전통시장보다 45.8%나 비쌌다. 된장과 간장은 가격이 동일했다.

유통채널별로 가격구조를 살펴보면 두부와 시리얼, 참기름은 전통시장이, 오렌지 주스와 국수, 식용유는 대형마트가 가장 쌌다. 생수와 설탕, 어묵은 기업형 슈퍼마켓(SSM), 케첩은 백화점 가격이 가장 저렴했다.

조사대상 30개 품목의 평균 구매비용은 12만5,645원으로 나타나 전달보다 1.1% 올랐다. 전년 동월에 견줘서는 2.3% 상승했다.

대형마트가 평균 11만6,890원으로 가장 쌌고 전통시장(11만8,382원), SSM(12만9,559원), 백화점(13만7,750원)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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