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 추진현황 없다, 시민참여예산 검토 필요”

[시사경제신문=김강희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시에 이어 서울시의회 역시 서울시 내 일명 도서관자판기, 스마트도서관에 대한 파악을 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특별시의회 의원 10여 명에 스마트도서관 사업에 대한 질의를 했지만, 두 명만이 답했다. 성중기 의원은 서울시 스마트도서관 현황에 대해 “문체부 사업 내역은 확인이 어렵다”고 전제하며 올해 현황만을 공개했다. 

서울 서초구 양재역에 스마트도서관이 설치돼 있다. 서초구는 오는 18일부터 ‘서초 북페이백 서비스’를 시행키로한 데 있어 만화책, 대학 전공책, 환타지 소설 등을 제외해 모든 희망도서비를 환불해 주진 않는다“고 밝혔다. (사진=김강희 기자)

성 의원은 “올해 총 13억원을 들여 구로 2대, 동대문 2대, 강서 3대, 중랑 1대, 송파 1대, 서대문 1대 등 총 10개 스마트도서관을 설치할 계획”이라며 “최근 3년간 추진현황은 없다”고 밝혔다. 

성 의원은 스마트도서관 사업 운영 절차에 있어 서울시민참여예산 방식으로 이뤄진 것에 대해 “시민참여예산에 대해 좀 더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고, 검토 및 심의위원회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엔 동의한다. 다만 시민참여예산에 대한 구체적 검토 및 검증 자료가 확보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시민참여예산에 대한 문제점을 언급했다.

서울시의회 김호진 의원은 스마트도서관 관리가 소홀한 가운데서도 사업을 계속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냐는 질문에 “지하철역 스마트도서관 이용방법과 관리, 시민들 관심도에 대한 우려가 매우 많다”며 “처음 정책을 접했을 때 문제점을 피력했다”고 답했다. 이어 “스마트도서관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라 덧붙였다.

한편 문체부와 서울시도 스마트도서관 사업 현황에 대해 공개한 적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