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학술대회 개최... 인문학적 접근과 확산 기대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원 HK+사업단(단장 황민호)이 오는 13일~14일 양일간 본교 중앙도서관 5층 AV교육실에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숭실대 전경.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원 HK+사업단(단장 황민호)이 오는 13일~14일 양일간 본교 중앙도서관 5층 AV교육실에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근대전환기, 인문학의 메타모포시스 Ⅱ- 인문학의 실크로드'를 주제로 한다.

황민호 단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근대초기 외래문명이 유입된 시기에 주목해 변화와 갈등을 겪게 된 인문학의 여러 주제들의 여러 양상을 재조명해보고자 마련되었다”며 “개화기로부터 일제강점기까지 근대초기에 인문학에서 겪게 된 변화의 양상을 구체적으로 규명해 <인문학의 메타모포시스>의 인문학적 접근과 확산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구체적인 발제로는 13일 조성환(원광대) 교수가 “혁명(革命)에서 개벽(開闢)으로”, 이주강(국학진흥원) 교수가 “사대부(士大夫)에서 지식인(intelligentsia)으로”, 이혜경(서울대) 교수가 “천하(天下)에서 국가(nation-state)로”, 이행훈(한림대) 교수가 “도(道)에서 진리(truth)로”라는 주제를 발표한다.

14일에는 오지석(숭실대) 교수가 “강상(綱常)에서 윤리(ethics)로”, 강원돈(한신대) 교수가 “만민(萬民)에서 개인(individual)로” 이종우(상지대)교수가 “예교(禮敎)에서 종교(religion)로”, 김윤경(인천대) 교수가 “여군자(女君子)에서 신여성(新女性)으로”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숭실대학교 HK+사업단은 이번에 마련된 학술대회 <근대전환기, 인문학의 메타모포시스>를 통해 근대전환기에 서양 문명의 수용과 변화에 대한 학술적 담론의 장을 촉진하여 분과별, 장르별 연구의 활성화를 더욱 기대하고 있다. 향후에 본 학술대회의 연구 성과물을 집적하여 <근대전환기, 인문학의 메타모포시스> 총서의 발간도 기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