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은 총재, ‘창립 제69주년 기념사’에서 밝혀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통화정책 운영과 관련해 “경제상황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12일 서울 중구 한은 태평로 본점에서 열린 ‘창립 제69주년 기념사’에서 “최근 미·중 무역분쟁이 심화되면서 세계교역이 위축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반도체 경기의 회복도 예상보다 지연될 소지도 있다”고 현 경제상황에 대해 피력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통화정책 운영과 관련해 “경제상황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사진=한국은행

 

그는 이어 “특정산업 중심의 수출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우리 경제로서는 이 같은 불확실성 요인이 어떻게 전개되는지에 따라 성장이 영향받을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그는 또 “국내경제는 정부지출이 확대되고 수출과 투자의 부진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은 한층 커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혀 우리 경제 상황이 녹록치 않음을 시사했다.

이 총재는 “대내외 경제여건이 이처럼 엄중한 상황에서 정책당국은 성장모멘텀이 이어질 수 있도록 거시경제를 운영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기대응을 위한 거시경제정책은 정책 여력과 효과를 신중히 판단해 내실있게 추진해 나가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 대책에 대해 “신성장동력 발굴, 고부가가치 서비스업 활성화, 노동시장 유연안전성 제고, 규제합리화 등을 통한 우리경제의 체질 개선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해야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이어 “IT 기술의 발전으로 새로운 지급수단이 나타나고 비금융기관의 지급서비스 시장 참여가 확대되고 있는 만큼 지급결제 환경에 대한 발빠른 대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