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에 1억원 이상 고비용, 절차 거쳐 수리할 계획”
[시사경제신문=김강희 기자] 서울 수서역 4번 출구에서 로즈데일빌딩 입점 이마트로 통하는 에스컬레이터가 2년여간 운행 중지 상태로 방치돼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수서역에서 이마트로 연결된 에스컬레이터는 오랜 기간 운행 중지된 상태로 방치돼 있지만 고장이라는 표시는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다.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기 위해 올라섰다가, 작동이 되지 않자 당황한 시민들은 에스컬레이터를 계단처럼 오르내렸다.
오랜 시간 방치된 에스컬레이터 사이사이엔 이물질이 껴 있어 마치 흉물처럼 보인다. 계단 바로 옆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는 그저 가파른 계단일 뿐이다. 아픈 무릎을 손으로 짚으며 걸어가는 중년 여성, 무거운 캐리어를 끌고 가는 남성 등 계단 이용이 불편해 보이는 승객들은 고장 난 에스컬레이터 앞에서 한숨을 쉬었다.
수서역 관계자는 “에스컬레이터 관리 주체는 로즈데일 빌딩이기 때문에 책임이 없다”는 입장이다. 관계자는 “에스컬레이터가 로즈데일 상가 편의를 위해 만든 것이고, 우리가 함부로 철거하거나 관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는 입장을 밝혔다.
로즈데일 빌딩 경비직원은 “잦은 고장으로 인해 수리비용이 1억원 가량 들어가는 것으로 안다”며 “강남구청에서는 안전을 위해 에스컬레이터 사용금지 승인 후 사용불가 표시를 부착했으나, 지나가는 승객들에 의해 자주 훼손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로즈데일 빌딩 측 관리인은 “본 건물이 오피스, 오피스텔, 상가로 구성돼 있기에 각각 관리단 협의가 필요하다”며 “사용자 승인까지 받아야 하는 등 절차가 까다로워 아직까지 수리가 안 된 상황”이라고 답했다. 이어 “구청에서도 정기적으로 시정조치 명령이 내려오는 등 가만히 방치해둘 수 없기에, 절차를 밟아 수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