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해설서와 함께 지역 17개 초등학교 81개 학급 참여

동대문구에서 진행한 ‘우리 고장 체험활동’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이 하정 청렴거리에 조성된 우산각어린이공원에서 하정 유관 선생의 발자취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 동대문구 제공


동대문구가 혁신교육지구 사업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로  ‘우리 고장 체험활동’을 지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지역의 명소와 시설을 돌아보며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으로서, 각 학교 학급별 선택에 따라 운영되는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교육과정과 연계된 프로그램이다.

구는 최근 생애주기별 청렴교육을 확대하는 정부 시책을 반영해 ‘하정 청렴거리’를 본 프로그램 3코스의 일부로 편성하고 청렴교육의 장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신설동 소재 ‘하정 청렴거리’는 조선 초 대표 청백리인 하정 유관 선생이 살았던 곳이다. 그가 살았던 집의 이름을 딴 ‘우산각어린이공원’,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일대기 조형물과 초가집, 청렴문고 등이 조성돼 있어 그의 청빈한 삶을 되돌아 볼 수 있다.

구는 지역 초등학교 3학년생들이 구에서 직접 양성한 마을해설사의 친절한 설명과 함께 하정 청렴거리를 탐방‧체험함으로써 청렴한 삶의 의미를 생각해 보고 올바른 도덕적 감수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귀용 교육진흥과장은 “학생들이 우리 지역 곳곳에 숨어있는 명소들을 보다 더 잘 이해하고 그 체험과정에서 유익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알차게 꾸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6년 처음 시작된 동대문구 ‘우리 고장 체험활동’은 학교, 학부모, 학생 모두에게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이에 구는 올해 예산 5,000여만 원을 총 17개 초등학교 81개 학급에 지원한다. 하반기에는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한 심화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