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학 졸업생의 창업률은 8.0%인 반면 한국은 0.8%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작년 기준으로 한국 대학 졸업생의 창업률이 중국의 10분1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무역협회는 3일 ‘한·중 대학생 창업 생태계 비교 연구’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중국 대학 졸업생의 창업률은 8.0%인 반면 한국은 0.8%에 그쳤다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는 지난해 중국 대학 졸업생의 창업률은 8.0%인 반면 한국은 0.8%에 그쳤다고 밝혔다.사진=한국무역협회

보고서에 따르면 창업 의향이 있는 대학생은 중국 89.8%, 한국 17.4%로 각각 나타나 양국 비교 시 5배 이상 차이가 났다.

최근 중국은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의 기업)이 급증하면서 대학생 사이에서도 창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지난 1월 기준 전 세계 유니콘 기업 310개 중 중국 기업이 80개를 차지했다. 한국 기업은 6개에 불과했다.

우리나라 대졸생의 창업률 저조 현상에 대해 보고서는 정부 의존도가 높은 한국 스타트업과 달리 중국에는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민간 창업펀드가 활발한 점이 한국과 중국 대학생 사이에서 창업에 대한 인식을 달리하는 원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중국은 북대(베이징대) 창투기금, 청화(칭화대)창업 DNA기금 등 다양한 민간 창업펀드가 있어 자율적인 창업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중국은 교우회, 기업 등 민간 협력을 통한 창업펀드 조성이 활발하지만 한국은 대학 창업펀드 조성의 75%를 정부 모태펀드에 의존해 자율적인 투자가 어렵다”고 전했다.

이어 “중국은 대학 교육위원회 관리 아래 다수의 창업지원기구가 서로 협력하고 연계된 반면 한국은 정부의 창업 지원사업과 예산에 따라 창업지원단, 창업교육센터 등 다수의 비슷한 기구가 개별적으로 운영돼 일괄적인 지원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보고서는 중국은 창업 친화적 문화가 점진적으로 확산하면서 대학생이 성공한 사업가를 롤모델로 삼는 경우가 늘고 있지만 한국은 여전히 기업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높고 창업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안정된 직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