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동3가 1, 흑석11구역, 공평15·16지구도 선정

[시사경제신문=백종국 기자]  상계주공5단지, 금호동3가 1, 흑석11구역, 공평15·16지구 등이 서울시 '도시‧건축 혁신방안'의 시범사업  대상지로 최근 선정됐다.

서울시가 상계주공5단지, 금호동3가 1, 흑석11구역, 공평15·16지구를 '도시‧건축 혁신방안'의 시범사업 대상지로 최근 선정했다. 표는 선정지역의 추진일정. 표=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지난 3월 정비사업의 도시성을 회복하고 새 경관 창출을 위한 '도시‧건축 혁신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정비계획 결정 이전에 결정권자로서 공공이 먼저 고민하여 정비계획 수립 지침을 제시하고, 아파트단지의 도시성 회복과 건축디자인을 혁신하며, 정비사업의 처음부터 끝까지 민간과 함께 고민하고 전문적으로 지원한다는 것이다.

시범사업은 사업별로 원팀(One Team)을 구성하여 집중검토하고 지역여건을 고려한 정비계획이 수립되도록 지침을 제시하게 되며, 이후 정비계획 결정을 위한 심의를 지원하고 사업관리를 통해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게 된다.

원팀은 ‘시·구 주관부서+도시건축혁신단(가칭)+공공기획자문단’으로 구성되며, 정비사업의 주관부서가 총괄한다.  ‘도시건축혁신단’(가칭)은 기존의 정비계획 결정(심의) 지원을 담당하는 ‘도시계획 상임기획단’에 공공기획 등의 기능을 추가해 확대, 개편할 계획이다.

 ‘공공기획자문단’은 관련 위원회 위원 및 분야별 전문가 중 시범사업별로 10명 내외의 프로젝트 자문단을 구성하여 사전 공공기획에 대한 전문역량을 보완하게 된다.

서울시는 시범사업 대상지의 추진단계 등을 고려하여 원활한 사업추진이 가능하도록 지원키로 했다.

정비계획 변경을 추진 중인 흑석11구역 재정비촉진사업 및 공평구역 제15‧16지구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은 7월까지 공공이 정비계획 변경(안)에 대한 지침을 검토하고, 구역별로 계획 변경을 위한 위원회 심의 등을 진행해 연말까지 정비계획 변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새로 정비계획을 수립하는 상계주공5단지 재건축사업 및 금호동3가 1번지 일대 재개발사업은 12월까지 사전 공공기획을 통해 정비계획 수립 지침을 제시하고 내년 5월까지는 정비계획을 결정한다는 목표다.

서울시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서 "새로운 도시경관을 창출하고, 신속한 계획수립으로 사업기간도 단축할 수 있음을 입증해 보일 것"이라며, "시범사업을 추진하면서 미비점과 제도를 보완하여 내년부터 확대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