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보건지소확충사업 공모 선정 통한 신규 사업 실시
만성질환 예방 및 주민밀착형 공공보건사업 추진 활성화


마포구가 최근 서울시에서 실시한 보건지소 확충사업 공모에 선정됨에 따라 복지 서비스으로 주민밀착형으로 강화한다. 

우선, 기존 서강보건분소를 지소로 전환하고 ‘건강돌봄서비스’와 ‘지역사회중심재활서비스’를 새롭게 도입, 중점 실시하기로 했다. 
보건지소는 공공 보건서비스에 대한 높은 접근성을 바탕으로 지역주민의 건강관리 주체 역할을 한다.

특히, 이번 서강보건지소 전환은 마포구보건소, 아현건강증진센터와 보조를 맞춰 지역 간 건강격차를 해소하고 만성질환 예방 중심의 주민 밀착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구는 설명했다.

서강보건지소를 통해 마포구에서 최초로 시행되는 ‘건강돌봄서비스’와 ‘지역사회중심재활서비스’는 누구나 지역에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맞춤형 돌봄 서비스다.

건강돌봄서비스는 지역 내 보건․의료․복지 분야 자원을 연계해 대상자 특성에 맞는 포괄적 건강돌봄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마을 의사가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찾아가 건강상태에 맞는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필요시 관련 전문기관과 연계해 체계적인 돌봄망을 구축할 방침이다.

한편, 지역사회중심재활서비스는 중증에 해당하는 장애등급 1~3급의 지역등록장애인을 중심으로 제공된다. 
재가방문 물리치료와 기타 질환 치료를 위한 의료기관 연계, 안정적 생활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연결 등 장애인의 자립과 사회참여를 위한 종합지원체계다. 

 

[시사경제신문=이성익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