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하’ 소수의견 나와... 하반기에 금리인하설 다소 무게 실어갈 전망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31일 기준금리를 동결키로 했다. 이로써 기준금리는 지난해 11월 연리로 따져서 1.50%에서 0.25%포인트 인상된 이후 6개월째 1.75% 수준을 내리 유지하고 있다.

한은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동결한 배경에는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불확실성 확대, 금융시장 불안 등이 제시됐다.

이주열 한은 총재가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기준금리를 연 1.75%로 동결했다고 발표했다. 사진=한국은행

국내 경기 둔화 우려가 높아지면서 일각에서는 금리 인하가 필요하다는 주장까지 나왔지만(금통위 소수의견), 동결 기조를 이어나가겠다는 입장을 금통위가 재확인했다.

이날 회의에서 조동철 금통위원이 기준금리를 내려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면서 올해 하반기 금리인하설이 다소 무게를 실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금통위는 이날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기준금리를 연 1.75%로 동결했다. 이로써 기준금리는 6개월째 1.75%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금통위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조동철 위원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을 냈다”고 말했다. 시장에서 소수 의견은 보통 기준금리 변경 신호로 받아들여진다.

한은의 금리동결은 미·중 무역분쟁, 외환시장 변동성 등 대내외 변수가 국내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불확실한 상황에서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금통위는 5월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에서 “앞으로 국내 경제 성장 흐름은 건설투자 조정이 지속되겠으나 소비가 증가 흐름을 이어가고 수출과 설비투자도 하반기에는 점차 회복될 것”이라며 “지난 4월 전망경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미중 무역분쟁에 대해서는 불확실성이 높아졌다고 판단했다.

금통위는 향후 금리 결정 방향에 대해 “수요 측면에서 물가상승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