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게임질병코드 부여-매출 상관관계, 답할것 없다“

[시사경제신문=김강희 기자] 엔씨소프트가 보건복지부의 WHO 게임질병코드 부여 도입 반대 입장을 내놨다. 

27일 보건복지부가 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질병(Gaming Disorder)코드 부여 결정에 따른 민관협의체를 마련한다고 발표한 후 게임업계는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28일 WHO의 게임 이용장애에 대한 질병코드 부여 확정 및 보건복지부의 국내 도입을 반대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한데 이어 29일에는 게임학회를 중심으로 게임질병코드 도입 반대 공동대책위원회 발대식도 열었다. 

이날 참가한 한국게임산업협회엔 국내 게임개발 대표 업체 중 하나인 엔씨소프트도 가입돼 있다.

엔씨소프트의 로고

엔씨소프트는 보건복지부의 게임질병코드 부여 국내 도입에 반대하는 게임협회의 움직임에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보건복지부의 민관협의체 구성 등에 대한 입장 및 향후 방침을 묻는 질문에 “자사 개별적인 특별한 계획은 없다”면서도 “게임업계가 한목소리로 반대하고 있다. 게임협회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답했다. 또 이번 결정으로 게임이 향후 하향산업화 될 것이라고 예상하느냐는 질문에 ”게임 관련 단체들과 공동대응에 주력할 것“이라 밝혔다.

관계자는 또 ”모든 나라에서 WHO 결정을 받아들일 의무는 없다“며 ”각 국가마다 재진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게임 과몰입은 게임 자체 문제라기 보다 다양한 심리·사회적 요인이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진단했다.

게이밍 모니터를 생산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보다 조심스럽게 현 상황을 바라보고 있다. 보건복지부의 게임질병 코드 부여 국내 도입이 확정되면 게이밍 모니터 매출에 영향이 있을 것 같냐는 질문에 삼성전자 김용호 과장은 ”정부부처에서 고려하고 있는 사안에 대해 답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WHO의 게임질병코드 도입과 관련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혀 문화체육관광부 및 게임업계 등과 마찰을 빚고 있다. 국무조정실은 이와 관련해 관계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와 보건복지부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 합리적 대안 마련에 나서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키워드

#게임질병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