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당, 동주민센터 등 총 158개소 마련
폭염 특보 발령 시, 일부 쉼터 24시간 개방

동대문구청 1층 로비에 마련된 무더위쉼터에서 어르신들이 더위를 피해 휴식을 취하고 있는 모습. 구는 이달부터 무더위쉼터를 운영해 10월까지 구민의 폭염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사진=동대문구 제공

 

동대문구가 하루가 다르게 더워지는 날씨에 폭염 취약계층인 어르신 등을 위한 무더위쉼터를 이달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이달부터 올 9월 말까지 운영 예정인 동대문구 무더위쉼터는 △경로당 134개소 △동주민센터 14개소 △기타(구청 민원실, 복지관 등) 10개소 등 총 158개소다. 어르신들이 방문하기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곳에 마련됐다.

구는 158개소 무더위쉼터를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개방하고, 폭염 특보 발령 시, 평일‧주말‧휴일 모두 8개소의 쉼터는 오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 24시간, 17개소는 오전 9시부터 같은 날 오후 9시까지 연장해 운영하며 어르신들의 피서를 돕는다.

아울러, 구는 무더위쉼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모든 무더위쉼터에 전담 관리책임자를 지정해 관리하고, 무더위쉼터의 불편사항을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안전신문고도 운영한다고 밝혔다. 

구는 또, 비상근무체계를 가동해 무더위쉼터 운영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비상상황 발생에 대비한다. 또한, 폭염으로 인한 피해사례가 발생할 경우 신속한 상황파악 및 후속 조치를 위해 재난도우미 비상연락망 구축도 완료했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