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제1·2 여객터미널 수화물 수취지역 내 위치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국내 첫 입국장 면세점이 개장한다.

인천국제공항은 오는 31일 오후 2시부터 해외서 입국 시 면세 쇼핑이 가능하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전했다.

앞서 인천 국제공항은 제1·2 여객터미널 수화물 수취지역 내 국내 첫 입국장 면세점을 29일 공개했다.

인천국제공항은 오는 31일 오후 2시부터 해외에서 입국 시에 면세 쇼핑이 가능하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했다. (사진=인천국제공항 제공)

공항 측은 입국장 면세점을 개장한 것에 대해 출국 때 구매한 면세품을 여행 기간 내내 휴대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허용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출국 시 면세품 구매 후 여행지에서 이를 휴대하다 귀국시 이를 가져오는 과정은 여행객들의 고충 중 하나였다.

국내 최초 도입되는 입국장 면세점은 오는 31일부터 영업을 시작한다.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과 제2여객터미널 수하물 수취지역에 각각 에스엠면세점, 엔타스듀티프리가 문을 연다.

판매되는 품목은 화장품과 향수, 술, 포장 식품, 피혁제품, 패션 제품, 스포츠용품, 완구류, 전자제품, 음반, 기념품 등 10개 품목이다. 면세율이 높은 담배와 검역이 필요한 과일, 축산 가공품 등은 판매하지 않는다. 담배의 경우 면세품과 시중에서 파는 가격 차이가 크기 때문에 입국장에서 사 가지고 들어올 경우 내수 시장을 어지럽힐 수 있다는 이유로 면세 품목에서 제외됐다.

구매 한도는 내·외국인 구분 없이 1인당 600달러이며 출국 때 샀던 면세품이 있다면 입국 때 산 것과 합산된다.

인천공항 관계자는 “입국장 면세점 도입은 공항 이용객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연 200억원 정도로 예상되는 수익금은 항공 산업 일자리 창출 분야 등에 사용해 사회에 환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