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경제신문=이재혁 기자] 6월 3일부터 해외직구 시 개인통관고유부호 항목이 필수기재로 바뀐다.

관세청은 ‘특송물품 수입통관사무처리에 관한 고시’(이하 ‘특송고시’) 개정(6월3일 시행)을 통해 해외직구 등 특송물품 목록통관 시 기존 선택기로 운영하던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필수기재 사항로 변경한다고 28일 밝혔다.
 
150불 이하(미국발 물품은 200불 이하) 해외직구 물품이 목록통관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자가사용 목적’이 전제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물품의 실제 수하인 확인이 필수다.
 
관세청은 그러나 그동안 해외직구물품 목록통관 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의무적으로 제출하지 않아 실제 수하인 확인이 어려웠고, 이를 악용해 상용판매목적 물품을 타인명의를 도용해 개인 자가사용으로 위장수입, 면세적용을 받은 후 국내에서 판매하는 불법 사례가 지속 발생했다고 전했다.
 
이에 관세청에서는 해외직구 신고정확도 강화 및 성실신고문화 정착을 위해 목록통관 시에도 일반수입신고와 동일하게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필수기재하도록 특송고시를 개정했다.
 
관세청은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사용하게 되면 개인명의가 무분별하게 도용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정당한 면세혜택을 받을 수 있고, 수하인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어 화물이 신속하게 통관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해외직구 소비자는 관세청 누리집을 통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이용, 해외직구물품의 실시간 통관진행정보와 과거 통관이력정보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관세청 관계자는 해외직구물품의 건전한 통관환경을 조성하고 개인명의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서 국내소비자들이 개인통관고유부호 제출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아직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받지 않은 경우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사이트에서 본인인증을 거친 후 성명, 핸드폰 번호 등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쉽게 발급 받을 수 있다고 안내했다.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홈페이지 캡처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