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2019년 5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발표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국민들의 체감경기를 대변해 주는 소비자심리지수가 6개월만에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우리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최근 2.6%에서 2.4%로 하향 조정된 데다 미국과 중국간 무역분쟁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감 확산 등으로 체감경기가 나빠진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2019년 5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7.9로 한 달 전보다 3.7포인트 내렸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체감경기를 대변해 주는 소비자심리지수가 6개월만에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자료=한국은행

한국은행에 따르면 체감경기를 대변해 주는 소비자심리지수가 6개월만에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자료=한국은행

 

이 지수는 소비자들이 경기를 어떻게 느끼는지 보여주는 것으로, 지수가 기준치인 100을 밑돌면 경기를 비관적으로 보는 소비자들이 낙관적으로 보는 이보다 많다는 뜻이다.

CCSI는 지난해 11월 95.7까지 낮아진 뒤 5개월 연속 상승했다. 지난 4월(101.6) 기준선인 100을 넘겼지만 한달만에 다시 100 아래로 떨어진 것이다.

한은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수출 등 경기지표 부진, 주가 하락, 미중 무역분쟁 심화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경기 판단이 나빠진 것으로 분석됐다.

CCSI를 구성하는 5개 항목이 전달대비 내렸다. 경기 상황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현재경기판단 CSI(69)는 전월 대비 5포인트, 향후경기전망 CSI(75)는 6포인트 내렸다.

소비자들이 가계의 재정 상황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를 나타내는 현재생활형편 CSI(91)와 생활형편전망 CSI(92)는 각각 2포인트, 3포인트 하락했다. 가계수입전망 CSI(97)는 2포인트 빠졌다.

그러나 주택가격전망 CSI(93)는 6포인트 상승했다. 강남권 주요 아파트 단지의 실거래 가격이 오르는 등 서울을 중심으로 집값 상승의 기대감이 확산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