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선언문 선포하고 2,403억 원도 투자키로
지역과 사람‧정보‧물자 입체적 교류 체계화

박원순 서울시장은 최근 지역과의 상생협력을 위한 서울선언문을 선포하고 지역과의 교류를 넓혀나가기로 했다. 사진=서울시 제공

 

[시사경제신문=백종국 기자]  서울-지역 간 양극화불균형 문제를 서울시가 앞장서서 적극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

서울시가 서울-지역 간 양극화불균형 문제 해결을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서울시 지역상생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박원순 시장은 최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상생협력을 위한 서울시와 25개 자치구의 책임과 정책방향을 담은 서울-지방 상생을 위한 서울선언문을 선포하고 29개 기초자치단체와 상생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서울시 지역상생 종합계획'함께 살아갑니다. 함께 살아납니다라는 비전 아래 전국 각지 우수한 인재와 자본의 집중으로 압축 성장을 이뤄온 서울이 직접 나서 책임과 역할을 강화한다는 목표로 2022년까지 총 2403억여 원을 투자해 36개 사업을 실행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5대 주요사업은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지방 취창업 지원, 귀농귀촌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서울-지방 간 격차가 특히 심한 문화예술 분야 교류, 서울의 혁신 기술과 제도 공유, 지역상생 거점(복합공간) 확대다.

먼저 인적 교류는 서울 청년들이 지역으로 진출해 이전에 없던 새로운 기회를 찾고 지역 활성화도 유도한다. 올해 300명을 시작으로 2022년 연간 500명 규모로 청년을 선발해 사업비(창업), 인건비(고용) 및 지역 정착 전 과정에 이르기까지 전방위 지원한다. 또 지방에 사는 예비 대학생이 대학탐방 등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경우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내발산동 공공기숙사의 공실을 게스트하우스로 개방하고, 서울창업허브의 취창업 교육 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새롭게 제공한다.

귀농귀촌 지원은 기존 교육 프로그램 중심에서 교육(탐색) 단기 농촌살이 체험 실제 농가체류 총 3단계의 체계적 지원으로 예비 귀농인의 안정적인 지방 정착을 돕는다. 서울시민이 지역에서 단기 농촌살이를 체험해볼 수 있는 서울농장이 올해 괴산 상주 영암 등 3곳에서 첫 선을 보이고 2022년까지 전국 총 10개소가 차례로 문을 연다.

정보 교류에서는 서울에 집중돼 있는 혁신기술과 정책을 지방까지 전파하기 위해 찾아가는 혁신로드라는 이름으로 서울시 공무원과 분야별 민간 전문가가 팀을 이뤄 각 지역으로 가서 현장밀착형으로 컨설팅 해준다. 도시재생 등 서울이 선도적으로 시행 중인 혁신정책을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기존 서울정책연수프로그램내에 테마별 집중연수코스를 신설하고 참여자 규모도 올해 5500명에서 20227000명까지 확대한다.

물자 교류에서는 도시농업과 관련한 홍보, 판매, 체험이 모두 이뤄지는 종합 플랫폼인 농업공화국(가칭)’2021년 마곡에 설립한다. 지상 3층 규모로 지역농특산물 홍보체험관, 농업전시관, 씨앗은행, 체험농장, 텃밭 직거래 장터 등으로 구성되어 지역의 특산물과 정보, 커뮤니티 등 상생자원이 모이는 허브공간으로 기능하게 된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과 지방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공멸로 갈 수밖에 없다. 오랜시간 이어져 온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며 상생발전은 우리 모두의 시대적 과제다. ‘편중과 과소의 악순환을 끊고 공존과 상생이라는 선순환의 미래를 열겠다라며 서울의 성장은 결코 홀로 가능하지 않았다. 지방의 인재와 자원을 토대로 세계적 도시가 된 서울이 이뤄낸 성과와 자산을 바탕으로 함께 살아가고 함께 살아나는 세상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