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 쉼터 253개소 운영 및 취약계층 보호 총력

 

구로구가 종합적인 폭염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상황관리대책팀’을 구성하고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상황관리대책팀은 기상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해 관내 기관과 주민 등을 대상으로 관련 정보를 신속히 전파한다.

또, 폭염 특보 발령 시에는 대응 태세를 재난안전대책본부로 한 단계 격상한다. 이성 구청장을 본부장으로 상황총괄반, 복지대책반, 건강관리반, 시설대책반을 꾸려 취약계층 보호와 응급환자 관리, 안전사고 예방 등을 총괄 관리하게 된다. 

또, 취약계층의 건강관리를 각 동별로 체계적으로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방문간호사가 홀몸어르신, 장애인, 만성질환자 등을 대상으로 수시로 안부를 확인한다. 가정방문이나 전화를 통해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행동요령 교육도 진행한다.

또, 구는 관내 경로당, 복지관, 동주민센터, 금융기관 등 총 253개소의 무더위 쉼터를 마련한다. 쉼터는 9월 말까지 운영하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폭염 특보 시에는 연장 쉼터로 지정된 85개소가 평일, 주말 구분없이 저녁 9시까지 문을 연다. 

구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무더위 쉼터의 위치와 이용방법 등을 적극 홍보하는 한편 관리 실태를 수시 점검해 운영의 내실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공사장, 전통시장, 위험물 취급시설 등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교육과 점검을 시행하고 전력사용량 급증에 따른 정전 대비 매뉴얼도 만든다. 

[시사경제신문=봉소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