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지자체, 국민의 협력 절대적 필요성' 강조

김제리 시의원이 여러 각도의 미세먼지 대응 방안을 강구한다. 김 의원의 주최로 지난 21일 오후 2시 서울시의회 제1대회의실에서 『시민건강을 위한 미세먼지 대응 정책 토론회』가 성료됐다. 토론회 모습이다.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김제리 시의원이 여러 각도의 미세먼지 대응 방안을 강구한다. 지난 21일 오후 2시 서울시의회 제1대회의실에서 김 의원이 주최한 『시민건강을 위한 미세먼지 대응 정책 토론회』가 성료됐다.

이번 행사에는 서울시 김원이 정무부시장, 20여 명의 시의원,  관계 기관, 학계, 환경단체 등 150여명이 넘는 시민들이 참석했다.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대기정책과 권민 과장은 ‘시민건강을 위한 미세먼지 저감대책’ 이라는 주제로 현재 서울시에서 강력 추진하고 있는 생활권 오염원 관리정책, 실내공기질 관리 기준 강화 및 어린이집, 지하철의 실내 공기질 관리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첫 번째 토론자인 행정안전부 기후재난대응과 배동현 서기관은 "행정안전부는 미세먼지를 사회재난으로 인식 관리하고 있다"며 미세먼지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계획 수립, 미세먼지 재난 시 특별재난지역 지정, 재난관리기금, 예비비 사용 등의 정부의 미세먼지 대처 시스템에 대해 설명했다. 

환경부 김영우 대기환경정책과장은 미세먼지를 에너지문제, 기후변화의 문제로 바라보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언급했다. 또 국제사회에서의 미세먼지 문제 공론화 등의 대응 방안 필요성을 강조했다.

에코맘코리아 하지원 대표는 "미세먼지 문제는 총량을 줄이는 것으로 접근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모든 시민이 피해자만이 아닌 가해자라는 인식을  가지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노력에 동참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제리 시의원은 "미세먼지는 환경문제로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차원으로 폭넓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 정부와 지자체, 국민의 협력이 절대적이라는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