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항지역 광역·기초의회 합동 정책토론회 개최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가 공항문제 개선 등의 해법을 '지방의회 연대'로 풀어 나간다. 이를 위해 교통위는 지난 22일 '지방공항지역 광역·기초의회 합동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가 공항문제 개선 등의 해법을 '지방의회 연대'로 풀어 나간다. 이를 위해 교통위는 지난 22일 '지방공항지역 광역·기초의회 합동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합동 정책토론회는 서울시의회 및 전북 광역의원과 군산시의회 기초의원 그리고 관계 공무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군산시의회 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공항이 위치한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공항 활성화’와 ‘소음피해 해소’가 상충되는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우형찬 항공기 소음 특별위 위원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항공 교통량과 소음에 따른 피해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국토교통부와 국방부의 안일한 대책과 전국 공항소음 피해 주민들의 목소리를 담을 수 있는 일원화된 창구의 부재 등 다양한 문제점을 제기했다. 특히 전국 공항소음 피해지역의 지방의원 연대 및 피해공동체 구성을 제안했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항공 수요와 지역 경제발전 측면을 고려할때 공항에 대한 이용편의 증진과 활성화 방안 마련은 모두 중요하다. 하지만 공항 소음에 노출된 주민들을 위한 체계적인 안전장치와 지원 대책은 법·제도적 수단이 강화돼야 한다. 서울시의회 교통위 위원들과 전북의회 및 군산시의회 의원들은 이같은 사안에 공감했다.

김상훈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공항 문제에 대해 지방의회 간 교류 및 연대의 계기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교통 분야의 다양한 현안에 대해 여러 지방의회와 사안을 공유하고 대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