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에서 한국경제 위상 제고되면서 결제통화로 자리매김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경제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나랏돈 원화 결제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와 교역량이 많은 나라인 미국과 유럽, 중국에서 국내 수출품의 대금을 원화로 지급받는 비중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8년 중 결제통화별 수출입’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으로 수출된 국내 제품의 대금을 원화로 지급받는 비중은 전년 대비 0.1%포인트 확대된 1.3%로 나타났다. 이는 한은이 관련 통계를 집계한 이후 최대 비중이다.

원화 결제 비중이 높아진 건 유럽연합과 중국도 마찬가지로 이 지역으로 수출된 제품 대금을 원화로 지급받는 비중은 각각 0.4%포인트 확대된 7.1%, 0.4%포인트 커진 2.1%였다. 역시 역대 최대 비중을 기록했다.

전체 수출대금을 기준으로 보면 지난해 원화결제 비중은 2.8%로 전년 대비 0.1% 포인트 하락하긴 했다. 그러나 중동 변수를 제외하면 원화결제 비중이 0.1%포인트 커진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대(對)이란 제재가 재개되면서 중동으로의 원화결제 수출이 급감(-4.9%포인트)했다.

원화 결제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한은 관계자는 “수출대금을 원화로 지급받으면 환 리스크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만큼 기업 입장에서 유리하다”며 “원화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기업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경제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나랏돈 원화 결제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자료=한국은행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